▲ 29일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기후 WEEK 2016’에서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제공: 에너지공단)

新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한국 산업계의 당면과제 논의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이달 29~30일 양일간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新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한국 산업계 대응 전략을 찾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기후 WEEK 2016’을 개최한다.

이달 4일 파리협정이 발효됨에 따라 2020년 이후에는 모든 당사국이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이행해야하는 신기후체제가 출범했고 우리나라도 지난 3일 파리협약에 대한 국회 비준을 완료하고 2030년 BAU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37% 감축 목표를 재확인했다.

‘기후 WEEK 2016’은 신기후체제에서 산업계 대응전략, 배출권 거래제의 운영현황 및 향후 방향을 점검하고, 제22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2)의 시사점과 국내외 신기후체제 대응사례 및 기술 등을 공유하는 자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정부, 학계, 산업계 관계자 등 총 1000여 명이 참석해 신기후체제 대응전략 및 에너지산업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전략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1일차 국제세미나에서는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기후변화 대응 유공자에 대한 포상에 이어 황진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의 ‘新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한국 산업계의 당면과제’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이후 4개 세션에서 기후변화 관련 전문가들이 국내· 외 온실가스 감축 현황과 향후 대응 전략 등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가 개최될 예정이다.

2일차인 30일에는 에너지경영시스템, 공정개선 등 산업계의 기후변화대응 우수사례 공유가 2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오후에는 연료전지, 바이오에탄올, 에너지 자립섬, 태양전지 등 기후변화 대응 우수기술개발 현황에 대해 2개 세션에서 각각 발표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