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가 지난 28일 오후 여협 강당에서 ‘국회 저출산·고령화대책특별위원회’와 간담회를 개최한 가운데 김위련 여협 회장이 여성단체회원을 소개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여협, 회장 김위련)가 지난 28일 오후 여협 강당에서 ‘국회 저출산·고령화대책특별위원회(특위)’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특위 위원장인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 새누리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 여협 단체장 및 회원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김위련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은 “저출산 문제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부산 여협의 주 사업인 저출산 극복의 해결점을 찾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제를 깊이 있게 논의해 나가자”고 간담회의 문을 열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나경원 국회 저출산·고령화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회 저출산·고령화대책특별위원회는 저출산·고령화 이슈가 대한민국의 긴급하고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20대 국회에서 특위로 만들어졌다”고 특위를 소개했다.

이어 인사말에 나선 장제원 의원은 “저출산은 굉장히 시급한 문제로서 향후 5년이 저출산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된다”며 “25~30세 출산 여성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만큼 출산 장려만이 핵심 과제며 장기과제가 아닌 단기과제라 할 만큼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 지난 28일 부산여성단체협의회 회원과 국회저출산·고령화대책특별위원회 나경원·장제원 의원 등이 여협 강당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

이어 각 협회 회장단의 질문으로 이어졌다.

최경옥 ㈔부산광역시간호조무사회장은 “출산지원금 문제가 전국적으로 통일이 되지 않고 있다. 심지어 부산도 구마다 기준이 다르다”며 “아이들이 차등 없이 똑같은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원기준 통일을 요구했다.

김해숙 한국통일여성협의회 부산시지부장은 “다자녀 우대관리에 관해서 조기 결혼을 장려하기 위해 27세 이하 조혼 시 100만원 상당의 결혼장려금 지원”을 예로 들며 “이는 조기 결혼·출산장려 마중물로 좋은 정책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출산휴가 역시 산모들이 아직도 회사 눈치를 보는 입장이라”며 “출산휴가를 연장하는 정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원주 ㈔부산광역시대한조산협회조산사회장은 “부산시 내 조산협회가 10곳이 넘게 있었지만 지금은 다 폐업하고 1곳만 남았다”며 “출산 후 병원에서 나온 산모와 아이가 회복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데 경제적 부담으로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가정이 많다”며 정부의 실질적인 출산 장려 대책을 촉구했다.

▲ 지난 28일 부산여성단체협의회 강당에서 열린 국회저출산·고령화대책특별위원회와의 간담회에 나경원 특위 위원장이 여협 회장단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

각 단체 회장단의 질의에 대한 답변에 나선 나경원 위원장은 “현재 우리나라 보건복지부 한 기관으로는 힘이 실리지 않는다”며 “일본처럼 대한민국도 컨트롤타워(장관)를 만드는 것에 결의안을 채택했고 법안도 제출했다”고 답변했다. 또한 “아동보육수당 도입을 위해 국회에서 논의하고 있다”며 “아동양육수당 지급, 다자녀우대카드 등 법안을 발의해 전국적으로 확대하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육아휴직에 대해 산모에게는 출산 가산점을 적용해 승진에 차질 없이 순위가 올라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직장어린이집 확대, 다자녀 임대아파트 선순위 우대 등을 검토해 출산장려에 최선을 다하는 특위가 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질의 내용의 제안들을 적극 검토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만들어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답변을 마무리했다.

한편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된 간담회는 출산지원금 국비 지원요청, 육아 종합지원센터 확충, 어린이집 교사 처우 개선, 가정양육수당 및 보육료 등 육아휴직 후 대체인력 채용으로 일자리 창출 등의 내용도 다뤄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