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태용 국가안보실 제1차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인 마이클 플린 전 국방정보국(DIA) 국장이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북핵 문제를 우선순위로 다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18일(현지시간)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을 방문 중인 조 차장 등 한국 대표단은 워싱턴특파원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플린 내정자와 이같이 대화했다고 전했다.

조 차장은 플린 내정자가 한미동맹을 두고 ‘핵심적 동맹’이라는 표현을 하며 동맹 기조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인식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조 차장은 “동맹의 기본적인 중요성, 즉 트럼프 정부가 한미동맹을 굳건하게 끌고나가겠다는 기본정신, 그리고 현안에 대해 (긴밀하게) 논의해 나가겠다는 그런 논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또한 플린 내정자와의 대화 중 방위비 분담금이나 주한미군 감축,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등의 사아엔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거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조 차장은 “이번 방미를 통해 우리 정부의 중요한 정책에 대한 신행정부 이해를 제고하고 한미 양국이 굳건한 공조를 유지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면서 “아울러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심각한 위협으로 인식하고 강력한 대북 압박을 통해 북한의 셈법을 변화시켜 나간다는 정책 목표에 대해 신 행정부 인사들도 공감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