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대변인.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9일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미 대선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고 있는 것에 “이런 결과는 기성정치에 대한 실망과 변화에 대한 열망이 이뤄낸 대이변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박경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기성 정치권이 결코 과거에 매몰되거나 현재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는 준엄한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민주당은 국민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을 더욱 굳건히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트럼프 후보는 미국의 고립주의를 표방해왔기 때문에 세계 경제 및 안보 환경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사전적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한미동맹을 공고히 하는 가운데, 대북 정책과 안보 문제 등에 있어서 우리의 국익을 지켜내는 현명함이 절실하다. 특히 방위비 분담 문제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또 그는 “경제에 있어서도 통상마찰이 예상되고 있어 국내외 경제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향후 미국 내 통상정책 변화에 유의하여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덧붙여 “민주당은 외교통일안보자문회의와 경제안보상황실을 통해 미 대선 이후 노정되는 안보·경제 환경의 변화를 점검해 대응전략을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