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솜 기자] 이번 대선에서 가장 중요한 절차는 8일(현지시간) 있어질 일반 유권자 투표다.

이는 각 주 (州)의 유권자들이 주별로 배정된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투표로,  이들 선거인단은 정해진 후보에게 투표하기 때문에 사실상 이날 승자가 확정된다고 볼 수 있다.

핵심은 50개 주 상·하원 의원을 합친 535명과 워싱턴D.C.의 선거인단 3명을 더한 538명의 선거인단의 과반수를 누가 확보하느냐에 있다.

선거인단이 확정되면 이들이 오는 12월 19일에 소속 주의 선거결과에 따라 형식상 투표를 진행한다.

선거인단이 누구에게 투표할 지 정하는 것은 직접투표 방법을 따르지만 이 과정에서 승자 독식 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득표수에서는 앞서면서도 선거인단 수에서 모자라 패배하는 경우가 생기는 등 민주적이지 않다는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00년 대선에서 민주당 앨 고어 후보가 대표적인 사례다. 조지 W 부시(공화당), 앨 고어(민주당)이 맞붙었을 때 선거인단 투표에서 부시가 5045만 6141표, 고어는 5099만 6039표를 얻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는 부시가 271명, 고어가 266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해 부시가 당선되면서 논란이 지속됐었다.

이런 논란의 과정이 없다면 보통은 일반 유권자 투표일 당일 밤 또는 다음 날 새벽에 승자가 결정되고 패자가 패배 선언을 하면 이어 미국 총무처(GSA)가 당선자를 공식 발표하게 된다.

▲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미셀 오바마 여사가 2013년 1월 워싱턴에서 열린 제57회 대통령 취임식 중 백악관 인근 도로 펜실베이니아 에비뉴를 걸으며 군중에게 손 흔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어 당선인 측에서 정부 인수위원회를 꾸리고 비서실장, 인수위원회 부처별 정책연구단 등을 구성한다.

장관 등의 인사청문회를 거친 후 내년 1월 20일 미 의회 의사당 앞에서 당선자가 취임 선서를 함으로써 45대 미국 대통령 취임이 마무리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