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야당서 ‘퇴진 요구’ 본격화
더민주 의원, 잇따라 선언
지도부는 당론 결정 ‘신중’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하야 투쟁’의 불길이 여의도로 옮겨 붙고 있다. 그간 장외 투쟁과 하야 여론에 거리두기를 하던 주요 야당이 ‘대통령 퇴진’ 요구로 선회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 퇴진 요구는 전날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 등 일부 내각이 일방적으로 발표되면서 본격화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인사 개편을 강행하면서 사실상 정국 주도권을 놓지 않겠다는 뜻을 드러내면서다.

제1야당으로서 대통령 하야 투쟁을 주도하는 데 대한 정치적 부담이 컸던 더불어민주당에선 당론과는 별개로 일부 의원들이 집단으로 대통령 퇴진을 공개적으로 요구하기 시작했다.

당내 모임인 ‘더좋은미래’와 ‘민주평화국민연대’ 소속 의원들은 별도 성명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조속히 퇴진하라”며 “국회가 주도하는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 모임은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은 더 이상 박근혜 대통령을 인정할 수 없고 퇴진을 위해 국민과 함께 투쟁할 것임을 선언한다”며 박 대통령에 대한 하야 투쟁을 선포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6명 의원도 대통령 퇴진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4선의 이상민 안민석, 재선의 홍익표 한정애, 초선의 소병훈 금태섭 의원으로 구성된 이들은 성명에서 “박 대통령의 집권 연명은 극심한 국정 혼란과 국정 파탄을 초래하고, 국민들만 더욱 피폐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행히 박 대통령이 스스로 퇴진을 하게 된다면 헌법에 따라 60일내 선거를 통하여 임기 5년의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게 될 것이 때문에 이로써 국정혼란을 수습하고 다시 국민적 뜻과 역량을 한데 모아 전진할 수 있는 새 출발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는 현재까지 신중한 입장을 지키고 있다. 이날 오후 열린 민주당 의총에서 의원들은 대통령 하야나 탄핵으로 바로 가지 말고 김병준 총리 내정자 지명 철회와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거국내각을 동시에 요구를 하면서 수위를 높여가야 한다는 ‘단계론’을 부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미애 대표는 여론 수렴을 토대로 당내 대권주자와 원로까지 의견을 종합한 뒤 최종 당론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에선 대통령 하야를 당론으로 아직 정하진 않았지만,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은 더 이상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니다”라고 말해 퇴진론에 불을 붙이고 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대책위원회’ 천정배 위원장도 “박 대통령이 생각을 바꾸지 않는 한 하야는 불가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