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선택 대전시장과 이명완 대전마케팅공사 사장, 이상민 국회의원, 김경훈 대전시의장,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김동섭 대전시의원 등이 22일 오후 2016 사이언스페스티벌 개막식을 마치고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한 어린이의 가상체험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미소짓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정부출연기관·벤처기업·학교 등 144개 기관 참여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 ‘2016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이 22일 오후 2시 엑스포시민광장, 한빛탑광장, 대전컨벤션센터, 대덕연구 개발특구 원도심 일원 등에서 개막해 25일까지 개최된다.

올해로 19회째를 맞는 축제는 대덕특구 내 정부출연연구기관, 중소․벤처기업, 초·중·고등학교 등 144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며 다양한 과학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 대전시 ‘2016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이 22일 오후 2시 엑스포시민광장, 한빛탑 일원 등에서 개막했다. 한빛탑 주변에 기념공연과 체험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엑스포시민광장 주제전시관에는 달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고 한국달 탐사의 시작과 미래를 보여 줄 수 있는 달 탐사관을 운영하고 있다.

우주비행선 탑승 체험,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산악 자전거와 카누 4D체험, 대덕특구 출연기관 전시·체험, 국제과학교류전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첨단 과학기술의 향연이 펼쳐진다.

▲ 권선택 대전시장과 이명완 대전마케팅공사 사장, 이상민 국회의원, 김경훈 대전시의장,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김동섭 대전시의원 등이 22일 오후 2016 사이언스페스티벌 개막식에서 테이프를 끊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또 제6회 대전발명경진대회 발명품 전시회도 열려 대전시민과 학생의 우수한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는 수상작품을 전시, 체험할 수 있다.

엑스포시민광장 야외체험 부스에서는 대전교육청 주관으로 교사와 학생이 직접 참여해 운영하는 제7회 대전영재페스티벌이 개최된다. 주말 40개, 평일 40개 등 총 80개 프로그램으로 화학, 물리,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을 할 수 있으며, KAIST 과학영재 프로그램도 체험한다.

▲ 권선택 대전시장이 22일 오후 2016 사이언스페스티벌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권 시장은 앞으로 양보다 질적인 과학 밯전을 강조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빛탑광장에서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대전광역시 6개 과학동호회,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에서 진행하는 WISET 과학놀이터, 충남대 생활과학교실 등 과학 체험장과 국제과학기술인 페스티벌이 진행되며, 푸드코트, 휴게 공간 등 편의시설도 마련됐다.

무역전시관에서는 23일까지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메이커들의 축제 ‘대전메이커페스티벌’이 다양한 과학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진행된다.

▲ 대전시 ‘2016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이 22일 오후 2시 엑스포시민광장, 한빛탑 일원 등에서 개막한 가운데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 국회의원과 김동섭 대전시의원, 조원휘 대전시의원, 박희원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이 전시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 밖에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24일부터 25일까지 초·중학생 대상으로 과학 저명인사와 정부출연연구원 소속 현직 박사들이 생생한 과학기술 이야기를 들려주는 X-STEM 강연, 프랑스 우주인 쟝-쟈크 파비에(Jean-Jacques Favier) 초청 강연, 일반인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2015년 세계과학정상회의 후속사업인 ’세계과학문화포럼‘도 개최된다.

아울러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의 ‘차세대 여성과학기술인 캠프’, 대전시민천문대의 ‘별축제’, 대전시립미술관의 ‘프로젝트 대전 2016 코스모스’, 대전문화재단의 ‘아티언스대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연구개발특구기술박람회’ 등 과학문화행사들이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과 연계해 진행될 예정이다. 

▲ 대전시 ‘2016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이 22일 오후 개막한 가운데 기념케이크 절단식이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