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추미애 “야당에 대한 검찰 ‘편파·표적 기소’”
우상호 “재보선 이후까지 계산한 정치개입”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검찰이 지난 4.13 총선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현역의원 33명 등 1430명을 기소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특히 현역의원 선거사범 절반 이상이 야당에 집중되면서 야당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대검찰청 공안부(부장 정점식 검사장)는 14일 20대 국회의원 선거법위반 공소시효 만료일인 전날까지 총 3176명을 입건해 이 가운데 1430명을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국회의원 당선자 신분으로 입건된 이는 160명이고, 최종적으로 33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당별로 보면 새누리당은 11명, 더불어민주당은 16명, 국민의당은 4명, 무소속은 2명이 기소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추미애 대표와 윤호중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를 포함해 자당 의원들이 가장 많이 기소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검찰의 이번 조치를 ‘편파 기소’로 규정하고 청와대 기획설을 제기하면서 반발하고 있다. 사실상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휘하는 사정 라인을 통해 이번 선거법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야당은 현역의원 기소자 대부분이 야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우 수석과 미르·K스포츠 재단 관련 비선 실세 의혹을 제기해 왔던 야당에 대한 보복성 기소로 보고 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 지도부를 줄기소한 것이야말로 검찰이 ‘표적 기소’ ‘편파 기소’라고 자백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핵심은 청와대 비선실세들의 국정농단을 덮기 위한 것이다. 검찰이 척결해야 할 것은 야당이 아니라, 거악인 비선실세의 국정농단이고 우정우 민정수석의 비리의혹”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친박(친박근혜) 의원은 없고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로 채워진 여당, 당 대표부터 중진들로 채워져 있는 야당, 이게 편파적이지 않다면 어떤 경우가 편파적인가”라며 “자세히 들여다보면 재·보궐 선거가 이뤄졌을 때 여소야대가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계산까지 숨겨져 있다. 철저한 정치개입”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어제 대검 국정감사에서도 제가 물었는데, 검찰총장은 ‘친박, 비박을 모른다’고 했지만, 검찰에는 친우, 비우가 존재하고 있다”며 “우병우 민정수석의 개입으로 이렇게 야당과 비박을 학살하고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