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경희 늘푸른 이사장이 22일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6.15공동선언 경남본부(6.15 경남본부)가 “박근혜 정부는 북한 수해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허용하라”고 주장했다.

이경희 늘푸른 이사장은 22일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은 8월 29일부터 지난 2일까지 태풍 ‘라이언록’을 몰고 온 폭우로 두만강이 범람하면서 함경북도 무산, 회령 등에서 133명이 사망하고 395명이 실종됐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에 따르면 가옥 3만 5500세대가 파손됐고 14만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고 180여개 도로가 유실되고 60여개 다리가 파손되고 100여개 철도가 손상을 입어 열차운행이 중단됐다.

북한 무산군과 연사군은 변전소 침수로 전력공급도 중단됐고 2만 7400여 농경지가 유실 매몰됐다. 이번 수해는 ‘해방 이후 처음 있는 대재앙’이라고 불린다.

이 이사장은 “북측의 수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유엔은 국제사회를 상대로 수재민 지원 모금에 나섰다”며 “세계식량계획(WFP)은 태풍과 홍수 피해를 당한 북한 주민 14만명을 대상으로 긴급구호에 착수했고, 국제적십자사는 북한에 수해복구 특별지원금 52만 달러를 투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까지 북측의 수해복구를 위해 나서고 있음에도 박근혜 정부는 같은 동족에 대한 수해 복구지원을 외면하고 여기에 더해 민간교류단체의 지원조차 가로막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북한이 핵실험을 진행한 것을 이유로 수해지원을 방해하고 있지만, 그것은 북한의 핵개발을 막지도 못하면서 오히려 관계만 악화시키고 위기를 가중하는 악수(惡手)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금까지 수십 년간 북한에 대한 경제제재가 이루어져 왔다”며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모든 교류를 끊고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가했지만, 북한의 핵개발을 막지 못했다. 북한의 핵개발은 제재가 아닌 관계 개선과 화해협력을 통해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6.15공동선언 경남본부가 22일 “박근혜 정부는 북한 수해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허용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그는 “자연재해로 고통 받는 사람을 외면하는 것은 비인도적 행위이며 남도 아닌 같은 겨레의 아픔을 외면하는 것은 반민족적 행위”라며 “그것은 남북관계를 더욱 악화시키고 한반도의 군사적 위기를 더욱 고조시키며 평화통일을 가로막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6.15공동선언 경남본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큰 쓰나미와 재앙으로 일본이 고통 받을 때 자신을 비참하게 인권 유린한 일본 국민의 재앙에 대해서도 눈 감지 않고 그렇게 힘들게 했던 나라조차도 지원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