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단원미술제 선정작가 공모전’ 심사결과에서 단원미술대상을 받은 제미영 작가 작품. (제공: 안산시)

10월 7일 단원미술관서 시상식 및 전시 개막
어린이공모전 등 다양한 부대행사 함께 진행

[천지일보 안산=정인식 기자] 경기도 안산시(시장 제종길)와 안산문화재단(대표이사 강창일)이 주최하는 ‘2016단원미술제 선정작가 공모전’ 심사결과에서 제미영 작가가 평면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최종 심사결과 평면부문의 제미영(41) 작가가 영예의 단원미술대상을, 박기훈(36)·윤석원(33) 작가가 각각 단원미술상에 선정됐다. 대상에게는 상금 3000만원이, 단원미술상에는 각각 1000만원씩 지급된다. 대상 시상금액은 국·공립 기관에서 주관하는 전국 규모 작가공모전의 최고 금액이다.

▲ ‘2016단원미술제 선정작가 공모전’ 심사결과에서 단원미술상을 받은 박기훈 작가 작품. (제공: 안산시)
▲ ‘2016단원미술제 선정작가 공모전’ 심사결과에서 단원미술상을 받은 윤석원 작가 작품. (제공: 안산시)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단원미술제(운영위원장 구자승)는 작년부터 ‘선정작가 공모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특정 작품에 대한 단편적인 심사방식을 개선하고 역량을 갖춘 유망한 작가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단원미술제 운영방침이 반영된 것이다.

이번 ‘2016 단원미술제’의 심사는 1차 포트폴리오 심사를 통해 40명의 본선 예비작가 후보를 선정한 후 작가별 5점 이내의 복수 작품을 심사해 최종 본선 진출 작가 20명을 선정했으며 이 중에 다시 단원미술대상 1인과 단원미술상 2인 및 기업매입상 3인을 선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단원미술제 구자승 운영위원장은 “올해 단원미술제에도 작년에 이어 전국에서 400여명의 우수한 작가들이 2000여점의 작품을 응모해 성황리에 진행됐다”며 “20대 1의 높은 경쟁률은 그만큼 작가의 길을 열망하는 젊은 작가들의 절실한 신념과 열정의 에너지를 충분히 가늠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단원미술제의 시상식 및 개막행사는 오는 10월 7일 단원미술관 야외행사장에서 개최되며 선정 작가의 작품은 10월 29일까지 단원미술관 제1관과 제2관에서 전시된다.

단원미술제 선정 작가 전시와 함께 문화예술단체 및 지역의 작가들과 연계해 어린이놀이마당, 미술워크숍, 아트마켓, 야외특별전 등 일반 대중이 함께 참여형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하고 입체적인 현장 프로그램들이 마련된다.

또한 ‘미래의 단원 김홍도’를 꿈꾸는 어린이들의 창작공모전인 어린이미술공모전도 개최되며 어린이미술공모전에서 수상된 작품들은 수상에 대한 자부심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단원미술제 기간 전시가 이뤄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