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정자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한국철도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5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해외철도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단과 한국정책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토론회는 2020년 약 297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세계철도시장에서 중국·일본 등 주변 경쟁국들과 차별화된 수주전략을 논의하고 이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고민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 날 토론회에서 하현상 국민대학교 교수는 ‘한국철도 해외진출 시스템 구축 방안’을 홍근석 대구경북연구원 박사는 ‘한국철도 해외사업 수주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한국정책학회 부회장인 김재일 단국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조원경 기획재정부 대외경제협력관·권혁진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장·최정환 철도공단 해외사업본부장 등 전문가들이 토론을 펼친다.

전문가 토론 참석자는 김경호 ㈜유신 철도부 부사장, 이한수 한신회계법인 이사, 박형준 성균관대학교 교수, 김영록 한국행정연구원 박사, 김기헌 한국무역보험공사 해외사업팀장 등이다.

공단은 2005년 중국 수투선 감리 사업으로 해외시장에 첫 발을 내딛은 이후, 최근 1500억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경전철(LRT) 1단계 사업수주에 이르기까지 해외진출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를 비롯한 대규모 사업의 수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현지 유력 설계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언론사를 초청해 팸투어를 시행하는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강영일 이사장은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세계철도시장은 우리 공단이 사업영역을 더욱 확대해나갈 수 있는 무한한 블루오션”이며 “이번 정책토론회는 한국철도만이 가진 강점과 특색을 해외사업 수주전략과 연계시킬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