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화의 소녀상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일본 정부가 합의금인 10억엔 제공 이후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압박 수위를 높이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6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외무상을 지낸 나카소네 히로후미(中曾根弘文) 일본의 명예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특명위원회 위원장은 소녀상에 대해 “일본은 속히 철거하라고 여러 번 요구했는데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며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25일 부임한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는 소녀상과 관련해 “그 문제도 포함해 작년 합의를 착실히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노력해 갈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처럼 일본 정부는 10억엔을 지급한 이상, 소녀상 철거를 압박하는 움직임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소녀상은 민간이 세운 것으로 정부가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소녀상 문제는 합의문에 있는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며, 민간단체에서 세운 것이어서 정부 차원에서 이래라저래라 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야당은 그러나 정부에 대한 비난을 날을 세웠다.

더민주 강선우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언제는 소녀상은 민간단체에서 세운 것이라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사안이 아니라더니, 이제 와서 조금만 기다렸다가 일본 정부의 자금 지출이 완료되면 소녀상 이전을 협의하자는 외교부는 도대체 어느 나라 외교부인지, 자국민이 누구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대변인 역시 “박근혜 정부의 굴욕적인 위안부 협상의 끝은 결국 소녀상 철거”라며 “위안부 할머니의 눈물을 닦아줘야 할 정부가 오히려 소녀상 철거로 할머니들과 국민에게 피눈물을 흘리게 만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