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男 확진… 남해안 여행 중 어패류 섭취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지난 2001년 이후 15년 만에 국내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콜레라 환자가 발생했다.

질병관리본부(KCDC)는 23일 광주에 거주하는 A(59, 남)씨가 지난 22일 검체 검사 결과 최종 콜레라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콜레라는 2001년 이후 국내에서 발생하지 않았고 2003년 이후 환자 57명은 모두 해외 여행지에서 감염됐다.

A씨는 출입국관리기록 상 해외여행을 한 적이 없어 국내에서 콜레라균에 감염된 것으로 보인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A씨는 지난 18일 의료기관으로부터 콜레라 의심환자로 신고됐으며 22일 실험실 검사를 통해 콜레라 환자로 확인됐다. 병원에서 격리 치료를 받은 뒤 현재는 건강을 회복해 귀가한 상황이다. 가족과 직장 동료는 아직까지 증세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증세를 보이기 전 가족(부인, 자녀 둘)과 함께 경남의 바닷가로 피서를 다녀왔으며 피서지에서 회를 먹었다. 보건당국은 이 횟집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콜레라균은 비브리오 콜레라균으로 불리며 생선 등 해산물에 들어 있다가 사람한테 옮긴다. 지난 2001년 영남지역 대규모 콜레라 유행(162명 감염) 때 원인도 횟집이었다.

콜레라는 콜레라균에 오염된 어패류 등 식품이나 오염된 지하수와 같은 음용수 섭취 때문에 발생한다. 상수도와 하수도가 제대로 분리되지 않은 곳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후진국 감염병’으로 불린다.

드물게는 환자의 대변이나 구토물 등과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소화기 감염병으로 공기 중에서 전파되는 호흡기 감염병만큼 전염력이 크지는 않다. 보통 2~3일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는데 복통을 동반하지 않는 심한 설사와 구토를 동반한 탈수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방역당국은 연일 계속되는 찜통 더위가 콜레라균이 급격히 번식한 이유 중 하나로 보고 있다.

정기석 KCDC 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날이 너무 더워 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인 것이 원인 중 하나일 것”이라며 “콜레라는 몇천마리, 몇억마리의 세균이 입안으로 들어와야 걸리는데 (더위 때문에)짧은 시간에 급격히 콜레라균이 번식한 것이 아닌가 추정한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A씨가 해외에서 수입된 음식물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콜레라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방문했던 식당 등을 중심으로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