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세종청사간 을지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을지 NSC에서 北 추가 도발 가능성 경계… 철저 대응 주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북한의 체제 동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철저한 대비를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상황실에서 열린 NSC에서 “최근 북한 엘리트층조차 무너지고 있고, 북한의 주요 인사들까지 탈북과 외국으로의 망명이 이어지는 등 심각한 균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최근 북한의 엘리트 계층이자 ‘빨치산’ 명문가 후손인 태영호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의 망명으로 대두된 북한의 지도층의 균열 상황을 지적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특히 북한이 내부 동요를 차단하고, 추가 탈북 방지, 남한 내 혼란 조장 등을 목적으로 사이버테러를 비롯한 각종 테러 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중국 내 식당 종업원의 집단 탈북 사건에 이어 태 공사 망명 사건까지 일어나면서 북한 지도층의 격분과 함께 해외 한국인 대상 테러, 납치 징후가 커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을지 연습 기간 북한의 국면전환용 추가 도발 가능성에 주목하고 “만일 (북한이) 물리적 도발을 일으킬 경우엔 철저하게 응징해야 할 것”이라며 만반의 태세를 주문했다. 을지 연습에 대해서도 북한의 실질적인 도발 위협이 커진 만큼 실전 같은 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한편 북한은 이날부터 시작한 우리 군의 을지 연습에 대해 “우리의 자주권이 행사되는 영토와 영해, 영공에 대한 사소한 침략 징후라도 보이는 경우 가차 없이 우리 식의 핵선제 타격을 퍼부어 도발의 아성을 잿더미로 만들어버리겠다”며 위협했다.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내보낸 북한은 “지금 이 시각부터 조선인민군 1차타격연합부대들이 ‘을지프리덤가디언’ 합동군사연습에 투입된 모든 적 공격 집단들에 선제적인 보복타격을 가할 수 있게 항시적 결전 태세를 견지하고 있다는 것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