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유네스코 홈페이지에는 위안부 문제 관련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자료가 ‘위안부의 목소리’라는 제목으로 소개됐다. (출처: 유네스코 홈페이지 캡처)

세계기록유산 등재 제출자료 공개

[천지일보=이솜 기자]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가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해 제출된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에 피해자가 성노예 상태였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이 전쟁 중 성폭행(강간) 등에 대한 문제 제기로 이어졌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19일 한국·일본·중국 등 각국 시민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 세계기록유산 등록을 위해 유네스코에 제출한 신청서는 “위안부는 1931∼1945년에 일본군을 위해 성노예 상태를 강요받은(forced into sexual slavery) 여성들이나 소녀들을 칭하는 완곡한 용어”라고 설명하고 있다.

신청서에 따르면 제출된 자료는 위안부 제도에 관한 공적인 자료와 사적인 자료(563건), 위안부에 관한 자료(1449건), 위안부 문제 해결에 관한 자료(732건) 등 모두 2744건이다.

유네스코에 제출된 문서는 민간에 의해 운영된 위안소도 일본군이 여전히 운영을 통제한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함께 위안부 제도를 활용해 모집한 여성 외에 전선에서 붙잡힌 여성도 위안부와 비슷하게 됐음을 보여주는 문서들도 제출됐다.

신청서는 위안부 문제가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은 1991년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김학순(1997년 작고)씨가 용기를 가지고 위안부로서 받은 고통을 공개, 증언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증언 자료도 들어 있다.

‘성노예’라는 기술과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가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는 것에 대해 일본 정부와 보수·우파 세력이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인터뷰 등을 통해 “일본이 국가적으로 성노예로 삼았다는 근거 없는 중상이 세계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군 위안부 강제연행을 부정하는 데 힘써왔다.

산케이신문은 다카하시 시로 교수를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전문가라고 소개하며 “제출된 자료 가운데 공문서의 비율이 30% 미만이며 의문투성이다”라며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구술 기록이나 활동자료가 기록유산에 어울리겠는가”라는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