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17일 경북 성주에서 성주사드배치철회투쟁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하기 위해 자리에 착석해 간담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제공: 성주군)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성주=배상민 기자]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17일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예정지인 경북 성주를 찾아 성주사드배치철회투쟁위원들과 간담회를 했다.

이 자리에는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와 이완영 국회의원, 김항곤 성주군수, 투쟁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박수규 투쟁위 홍보부 실무위원은 간담회에서 투쟁위원들이 사드 배치를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를 요구했지만 한 장관과 국방부 관계자들은 대답을 회피했다고 밝혔다.

박 실무위원은 “국방부가 PPT자료를 보여주며 북한에서 이동식 발사대로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대한민국 지역에서 방어할 사드 배치 지역을 3개 권역으로 나눠 검토했다고 했다”며 “그 중 성주지역을 포함한 중남부권역 5개 부지를 후보로 선정했다고 말했다”고 했다.

투쟁위는 군사적 효용성에 대해서는 다룰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주민의 안전성을 고려했느냐고 질문에 국방부는 군사적 효용성과 주민의 안전성을 중심 기준으로 잡아 성주를 선정했다고 답했다.

이어 투쟁위는 “성주처럼 주민의 밀도가 높은 곳이 있느냐고 물었지만 국방부는 그런 곳이 없었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또한 국방부는 “전자파와 소음은 사드 기지 밖으로 나오면 주민에게 피해가 없기 때문에 성주 주민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투쟁위는 “요구한 것은 법률적 효력이 있는 배치 후보지 평가표와 시뮬레이션 결과였는데 국방부에서 PPT 자료로 해명한 것은 충분하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투쟁위는 환경평가 및 환경영향 평가도 거치지 않고 사드 배치 지역을 결정한 것이 절차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국방부는 “환경평가가 기지공여 전에 수행돼야 하고, 환경영향 평가는 배치 지역 확정 후 설계단계에서 수행한다”고 답변했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이 국방부에서 사드 배치 지역을 발표할 때, 성주지역이라고 했고 성산포대라고 특정하지 않은 점을 들어, 정부와 성주군민의 입장을 고려해 성주 내에 제3의 부지를 검토하라고 요구하자 투쟁위원의 반발을 샀다.

이에 정영길 투쟁위원장은 이완영 의원의 발언은 지역구 국회의원의 입장이고, 투쟁위의 입장은 성주 사드 철회 및 원점 재검토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