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17일 오후 성주군청에서 성주 주민과 사드 간담회를 마친 직후, 시민의 항의를 받으며 군청을 나서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한민구 국방 장관이 17일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주민과 대치 국면을 맞이했던 경북 성주를 34일 만에 다시 찾았다.

한 장관은 이날 사드배치 철회 투쟁위원회와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사드 배치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해 성주를 찾았다.

이날 한 장관은 전용헬기 대신 KTX를 이용하고 수행 의전도 대거 생략한 채 성주를 방문했다.

지난달 15일 황교안 총리와 방문했을 때 주민들의 반발로 날계란 물병 세례를 받으며 6시간가량 발이 묶였던 상황과 비교해, 이날 한 장관의 2차 방문은 비교적 침착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졌다.

한 장관은 이날 오후 2시부터 2시간여 동안 성주군청에서 사드 배치 철회 투쟁위원회 대표 약 30명과 비공개로 간담회를 진행했다.

그는 인사말을 통해 “사드 배치 터를 발표하기 전에 성주군민에게 충분히 설명해 드리지 못하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이 부족했던 점에 거듭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사드배치의 필요성과 성주 결정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며 주민들의 이해를 구했다.

한 장관은 직접 PPT에 나서 주민들을 설득하기도 했다. 그는 ‘군사적 효율성’ ‘국민적 안정성’ 항목 등 원론적인 설명과 함께 9개 후보군 중 성주의 인구밀도가 낮은 점과 가장 넓은 지역을 방어할 수 있는 점 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한 제3후보지에 대해서 한 장관은 “지역 의견을 모아주면 제3후보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투쟁위는 ‘사드 배치 후보지 원점 재검토’와 ‘사드 배치 철회’를 공식 입장으로 유지하고 있다. 또 사드 배치 성산포대 결정은 6가지 평가 항목의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고 군사적 효율성 등만 고려된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제3후보지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도 크게 엇갈렸다. 제3후보지에 대한 발언이 나오자 투쟁위원 사이에 승강이가 벌어지는가 하면 한 투쟁위원은 자리를 박차고 나가는 등 반발했다.

결국 이날 제3후보지에 대해서는 운만 떼고 구체적인 논의는 하지 못했다. 이날 공식적인 차후 대화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18일 열리는 투쟁위와 주민들의 토론회가 제3후보지에 대한 주민 공동의 입장을 정리하는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한 장관의 성주 방문 직후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국방부 장관의 성주 방문은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위한 대화의 시작이고 문제 해결의 단초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