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화나비 네트워크가 15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12.28 한일 합의와 화해·치유재단 설립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대학생 동아리 평화나비 네트워크가 12.28 한일 합의와 화해·치유재단 설립 강행을 규탄하고 나섰다.

평화나비 네크워크는 15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2.28 한일 합의는 어떠한 여론도 수렴하지 않은 채 진행됐다”며 “해결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됐어야 할 일본군 ‘위안부’ 피해 당사자의 의견마저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진행된 진성성 없고 굴욕적인 합의”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12.28 합일 합의에 따른 화해·치유 재단의 설립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을 밝혔다. 일본 정부가 출연하는 10억엔으로 운영되는 이 재단의 설립으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또 다른 상처와 아픔을 받고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들은 “이 재단의 이사장을 맡은 김태현 성신여자대학교 교수는 본인이 직접 전국을 다 돌아다니며 할머니 37명을 만났고 그 중 80%가 재단에 동의를 했다고 했지만 이는 확인된 사실이 없는 이야기”라며 “이 같은 근거 없는 언행으로 할머니들 사이를 분열하고 여론의 움직임을 조작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교창 평화나비 네트워크 공동대표는 “할머니들은 거리에서 25년간 법적 배상과 공식 사죄를 위해 25년간 투쟁하고 있는데, 한국 정부는 피해자의 의견은 묻지 않고 일본 정부와 합의를 진행했다”며 “한국 정부는 자국민의 명예와 인권을 지키지는 못할망정 가해자 편에 서서 피해자를 우롱하고 기만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소연 평화나비 네트워크 인천대표는 “피해자 입장을 배제한 화해·치유 재단 설립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가해자가 강요한 화해와 일방적인 치유는 할머니들을 위한 화해와 치유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