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안부 소녀상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DB

새누리 “충실한 이행 위해 초당적 협력 필요”
더민주 “정부의 밀실·졸속 위안부 합의 무효”

[천지일보=이민환 인턴기자] 광복 71주년을 앞둔 14일 여야는 12.28 위안부 한일 합의문에 대해 극명한 온도 차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지난 12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대신과의 전화 회담을 통해 일본 위안부 피해자 지원 시설인 ‘화해·치유의 재단’ 집행 절차를 밟아가기로 한 점에 대해 “정부의 부단한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반면 야당은 “원천무효, 재협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해·치유의 재단’은 일본 정부 예산 10억엔으로 일본 위안부 피해자를 지원하는 재단이다.

이날 새누리당 김현아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의 부단한 노력의 결과 지난해 12월 한일 간 위안부 합의라는 성과로 올 7월에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화해·치유의 재단’이 출범했다”며 “앞으로도 광복의 정신과 역사를 향한 우리의 노력은 멈추지 않고, 눈부신 성과로 다시 한 번 세계가 놀랄 역사를 창조해 낼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당 김정재 대변인은 전날 야당의 위안부 합의 전면 철회 요구와 관련해 “대다수 피해자와 가족들은 합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재단 사업이 하루 속히 시행되길 희망한다”며 “이제는 대립과 갈등을 넘어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상처 치유를 위한 재단의 사업들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야당은 정부의 ‘화해·치유의 재단’ 출범을 비롯해 한일 위안부 합의 자체를 전면 부정하면서 재협상을 요구했다.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1965년의 굴욕적인 한일 협정이 2016년에 또다시 반복되는 현실이 참담하다”며 “정부의 밀실·졸속 합의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한일 위안부 합의는 원천무효이고 재협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지난 12일 오후에 기습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의미에 관해 설명이 없다”며 “최대한 문제를 숨기려는 의도가 보인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일”이라고 비판했다.

전날 국민의당 황인직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대다수의 위안부 피해자와 가족이‘화해·치유의 재단’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왜곡하는 수준을 넘어 위안부 피해자 분들과 그 가족을 모욕하는 언사”라며 “집권여당의 원내대변인께서 더위를 잡수신 게 아니면 어찌 위안부 피해자 분들의 가슴에 대못질을 하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는 화해·치유재단을 갈등·상처재단으로 만들지 말라”며 “위안부 만행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정한 사과와 법적 배상을 위한 협의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