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가 2일 오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 ⓒ천지일보(뉴스천지)

“‘광주형 일자리’ 국회 차원에서 지원 방안 모색하겠다”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시장 윤장현)가 2일 오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내년도 국비지원사업과 현안사업에 대한 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협의회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 에너지밸리조성 특별법 제정,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 등 8건의 현안사업과 2019세계수영대회,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사업 등 20건의 국비사업 지원을 건의했다.

또한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 예비타당성(예타) 통과를 보고하면서 광주시의 친환경 자동차산업 육성 계획과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필요성이 인정을 받아 국가정책으로 확정될 수 있었다고 예타 통과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광주시가 계획한 사업이 국비가 확보돼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각별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광주형 일자리’가 국내 제조업 위기를 극복하는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관심을 나타냈다.

우 대표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많은 구상과 노력이 담겨있는 것 같다”며 “국회 차원에서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윤 시장으로부터 더 자세한 내용을 설명 듣는 기회를 얻고 싶다”며 더불어민주당과 광주시 간의 추가적인 논의 의사를 밝혔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지방정부가 나서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성심성의껏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차원에서 구상한 것이 광주형 일자리다”고 소개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가 임금을 하향 평균화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의구심도 있지만, 임금 외에 공단 내에 주거, 문화, 복지, 의료 등의 여건을 함께 충족시키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 실제로는 더 높은 임금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사회 일각의 5.18 폄하 및 왜곡에 대처하기 위해 5.18특별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다”며 “다음 주 전체 의총을 열어 8월 국회에서 시도할 당론화 작업에 들어가는데 5.18특별법 개정이 제1호 당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장현 시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어떻게 하면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우리 시대 최대의 문제인 사회적 격차를 줄여갈 것인지에 대해 정책과 논리를 잘 만드는 등 광주가 잘 준비하겠다”며 당의 관심과 지원을 주문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윤장현 시장을 비롯한 시 간부 공무원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박영선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김현미 예결위원장, 김태년 예결위 간사, 박혜자 광주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지역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소속 자치구청장, 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