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망향(부산)휴게소, 개선된 여자 화장실 모습 (제공: 한국도로공사)

[천지일보=김정자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올해를 ‘고속도로휴게소 화장실 문화 혁신의 해’로 지정했다.

공사는 휴게소 운영업체와 합동으로 시설개선을 추진하고 12곳의 휴게소 화장실 새 단장을 마쳤으며 7월 말까지 81곳을, 연말까지 모든 화장실의 리모델링을 끝낸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역명소, 동화, 동계올림픽 등을 테마화해 182곳 모든 화장실에 다른 컨셉의 디자인을 적용한다.

이달 22일 새 단장해 문을 여는 경부고속도로 망향(부산방향) 휴게소 화장실은 천안지역 전통문화 유산인 천안삼거리, 직산향교, 홍경사, 노은정 등의 지역 명소를 시각화했다.

도로공사는 같은 날 오전 11시부터 이곳에서 화장실 문화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한국도로공사 사장, 지역 국회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행사를 열 계획이다.

지난 6월 신설된 광주-대구 고속도로 논공(광주방향) 휴게소에는 한국형 전통미를 가미한 혁신모델 화장실이 조성됐으며 지난 1일 문을 연 영동고속도로 문막(강릉방향) 휴게소 화장실은 ‘어린왕자 화장실’을 조성해 화장실에 들어서는 순간 한 권의 책을 읽는 느낌을 구현했다.

21일 오픈한 영동고속도로 평창(강릉방향) 휴게소 화장실은 ‘평창동계 올림픽 화장실’을 조성해 동계 올림픽 종목인 스키, 빙상, 슬라이딩 등 경기종목과 관전 포인트를 설명해 동계올림픽을 홍보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서울만남 등 수도권 15곳 휴게소에는 사물 인터넷 화장실(IoT : Internet of Things)이 들어선다.

한국도로공사가 이 같이 전면적인 휴게소 화장실 시설개선에 나선 것은 2002년 월드컵을 대비해 추진했던 화장실 시설개선이 국민들의 큰 호평을 받았으나 그 후 15년 이상 경과돼 제2의 화장실 문화 혁신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휴게소 화장실은 내·외국인을 포함해 일평균 150만명 이상의 고객이 이용하는 공간으로 이곳의 시설은 우리나라의 문화수준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로 꼽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