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건설노동조합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건설노조 7.6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강병용 인턴기자]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이 다음달 6일 서울 도심에서 대정부 전면투쟁을 예고했다.

건설노조는 27일 오전 서울 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 6일 0시부로 강원 평창 동계올림픽 건설현장, 전국 LH 발주 건설현장 등을 비롯해 도로공사, 아파트 현장, 지하철, 학교 등 제반 시설 공사 현장이 멈출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고용노동부와 국토교통부는 건설민생법안에 대해 19대 국회 때보다 후퇴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건설기계 노동자 퇴직공제부금 전면적용 등은 19대 국회에서 발의, 상임위까지 통과했던 사항인데 이제와 발뺌하려한다. 직접시공, 타워크레인 안전검사 공공기관 이양 등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18대 법제도 개선 요구안으로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개정 ▲적정임금제 도입 ▲직접시공 전면 도입 ▲공제회 건설노동자 지원 사업 강화 ▲건설기계 산재 전면 적용 등을 제안했다.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은 “헌법에 건설노동자들의 노동삼권이 보장돼 있지만, 건설현장에서는 근로기준법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총파업을 통해 우리의 18대 요구안을 관철 시키겠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