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오전 강남구청 3층 큰 회의실에서 구청장, 경찰서장, 소방서장, 세무서장 등 기관장과 직능단체장이 참여해 치안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정인식 기자] 13일 오전 강남구청 3층 큰 회의실에서 ‘2016년 강남구 치안협의회’가 열렸다.

이번 협의회는 신연희 강남구청장, 정태진 강남경찰서장, 최주원 수서경찰서장, 이영팔 강남소방서장을 비롯한 기관장 및 직능단체장 등으로 구성된 총 37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여 진행됐다.

치안협의회는 2008년부터 강남구의 법질서 확립과 강남구민의 생활안전을 위해 선진시민의식 정착 캠페인, 환경·풍속사범 단속 등을 추진해 왔다.

협의회 의장인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치안협의회를 통해 주요 안건을 논의하고 준법질서 정착을 기반으로 우범지대 없는 강남구를 도모하고자 한다”며 협의회 취지를 밝혔다.

정태진 강남경찰서장은 “최근 강남역 살인사건 등 여성 대상 범죄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경찰은 여성안심특별대책을 수립해 범죄예방진단팀을 신설하고 여성의 안심귀가를 돕는 한편 성범죄가 빈발하는 지하철역사 등에 경각심 고취 포스터를 부착하는 등 각종 특별치안대책을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상설 경찰1호부대를 범죄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배치하는 등 가시적인 방범활동을 펼칠 것”이라며 “완벽한 치안을 위해서는 자치단체와 주민들의 유기적인 협력이 중요한 만큼 치안협의를 통해 치안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강남구가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협력 치안을 강조했다.

수서경찰서 최주원 서장은 “최근의 강남역 사건으로 전 국민이 안전한 사회에 대한 열망이 더욱 커졌다”며 “보다 안전한 강남구를 위해 잠재된 위험요소 발굴과 선제적 예방대책으로 지역사회의 안전망을 보탠다면 안전한 강남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찰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유관기관·주민과의 협력”이라며 “유기적인 치안을 위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치안협의회가 일회성이 아닌 현장화 할 수 있는 내실 있는 회의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주요 안건과 각 단체 간의 건의사항으로 진행됐다.

강남구청은 ‘노숙인의 초등학생 성추행 사건’ 보고와 함께 여성안심귀가 지원사업, 개방화장실 치안순찰 강화, 하반기 페스티벌 개최에 따른 유관기관의 치안 협조를 요청했다.

강남경찰서는 늘어나는 범죄예방을 위해 퇴직경찰관을 CCTV 관제센터 요원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여성 대상 범죄 취약지 경찰력 집중 투입, 6월 한 달간 범죄 취약요인 집중신고기간 운영, 범죄예방전담팀 운영에 관한 치안활동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가스 배관 특수형광물질 도포로 범죄율이 지난해보다 절반으로 줄었다며 올해 추가 시행을 위한 예산지원을 요청했다.

강남·수서녹색어머니회는 “가로등이 너무 높게 설치돼 거리가 어둡다. 주거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가로등을 낮게 설치해 달라”고 건의하고 “풋-SOS 등 안심경보벨이 어디에 설치돼 있으며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협의회는 각종 범죄와 사고로부터 주민의 안전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로 강남구가 여성이 살기에 안전한 도시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