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안전장치 마련후 토론", 권영진 "조속히 토론해야"

(서울=연합뉴스) 세종시 당론 변경 문제를 둘러싼 친이(친이명박), 친박(친박근혜)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소장개혁그룹인 `통합과 실용', `민본21'이 18일 합동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는 모임 회원들을 비롯해 친이, 친박 의원 30명 가량이 참석했다.

오는 22일께로 예정된 한나라당의 세종시 의원총회 개최에 앞서 열린 토론회라는 점에서 양 진영의 전초전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다.

토론회에서는 `통합과 실용'의 정진석 의원과 `민본21'의 권영진 의원이 각각 발제에 나섰다. 이들은 당내 세종시 공론화 시기 등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밝혔다.

세종시 수정에 대해 반대 입장을 갖고 있는 정진석 의원은 토론회에 앞서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세종시와 관련한 토론만능주의에 반대한다"며 "세종시의 경우 정치적 권력투쟁 성격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토론은 하되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의 전격 회동, 친이.친박간 입장 조율, 수습책에 대한 심도있는 검토 등을 `안전장치'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안전장치가 전무한 상황에서 의총을 열어 치고박고 하는 것은 무모한 일이며 당을 깨자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반면 권영진 의원은 신속한 당내 토론을 통한 세종시 논란 매듭짓기에 초점을 맞췄다.

권 의원은 "조속한 시일내 당내 토론을 가져야 하며, 정부의 세종시 수정법안의 국회 제출시기는 당의 입장이 정리된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며 `당론 결정→세종시법안 제출'의 수순을 제시했다.

앞서 권 의원이 속한 `민본21'은 세종시 문제와 관련, 수정안 추진에 대한 대통령의 진솔한 설명, 당 지도부의 의원 연찬회 소집, `선(先)당론정리 후(後) 수정법안 발의' 등의 대안을 발표했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