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약식을 마친 뒤 이익훈 동작경찰서장(왼쪽)과 이창우 동작구청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창우 “향후 복지정책 체계화될 것”
이익훈 “각기관 정보 공유하며 협력”

[천지일보=정인식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19일 오후 동작구청 기획상황실에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6개 유관기관과의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이창우 동작구청장을 비롯한 이익훈 동작경찰서장, 서순탁 동작소방서장, 김재평 동작우체국장, 박두신 건강보험공단 동작지사장, 안경숙 국민연금공단 동작지사장, 이민화 한국전력공사 남부지사장 등 6개 기관 단체장들이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이창우 구청장은 “기관 간의 연대 실무협의체가 꾸려지면 아동학대 등 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진다”며 “그동안 각 기관에서 개별적으로 이뤄졌던 위기가정 발굴 등 복지 정책들이 체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관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가 구축되면 공과금 장기체납자, 학대가 의심되는 아동․여성, 저소득 독거노인 등 위험군에 놓인 소외계층을 조기에 발견해 발 빠른 대처가 가능해질 것이란 설명이다. 

이익훈 동작경찰서장은 “경찰발전위원회 후원으로 요구르트 아주머니나 외식업체 배달부 등과 연대, 독거노인 근황 체크뿐 아니라 각 기관 간의 정보공유를 통해 동 주민센터와의 연계한 위기가정 발굴이 더욱 긴밀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협력 네트워크를 이용한 실무협의체 운영은 복지사각화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반겼다.

이번 협약은 송파구 세 모녀 사건(2014년) 이후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정된 공공자원만으로 잠재된 위기가정 발굴이 어렵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협약에 따라 건강보험공단과 국민연금공단, 한국전력공사는 장기 체납자 내역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며, 경찰서와 소방서는 사건 발생 시 적절한 지원방안 모색을 위해 구와 정보를 공유한다. 또 우체국은 배달원이 가가호호 다니면서 추가로 주민들의 특이사항을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구는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발굴하는 취약계층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해 자립기반을 제공할 생각이다. 이를 위해 자살시도, 가정폭력 등 고위험군은 별도 구분하고,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기로 했다. 또한 유관기관과 지속가능한 협력체계를 만들고자 간담회도 정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 협약식을 마치고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재형 동작우체국장, 안경숙 국민연금 동작 지사장, 이익훈 동작 경찰서장, 이창우 동작 구청장, 서순탁 동작소방서장, 박두신 건강보험공단 동작지사장, 이민하 한국전력 남부지사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