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의정부시민단체가 11일 오후 3시 홈플러스 의정부점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제조기업 처벌 촉구 및 옥시 불매운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경기=손정수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민단체가 11일 오후 3시 홈플러스 의정부점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제조기업 처벌 촉구 및 옥시 불매운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의정부시민사회옥시불매행동’은 기자회견에서 “의정부 지역 대형유통마트(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의 옥시판매 모니터링 결과 현재까지 옥시 제품 판매가 계속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단체는 홈플러스 의정부점 앞에서 ‘옥시! 빼는 것이 플러스다’를 주제로 125개 옥시제품 불매 리스트 안내문을 배포했다.

2015년 환경보건시민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의정부 지역에서 확인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만 6명이며 8만여명이 2011년 말까지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석우 의정부·양주·동두천 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가해 기업들의 무책임한 태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사태를 통해 우리 사회의 구조와 역량에 대한 반성과 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을 뼈저리게 느낀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원인규명 노력과 피해자 지원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고민정 의정부녹색소비자연대 사무처장도 “지역의 대형마트 지점은 본사를 핑계 삼아 직접 대응을 피하고 있다”며 “대형마트 지점 스스로도 소비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옥시 제품 철수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정부시민사회옥시불매행동은 오는 17일까지 대형유통마트의 입장을 지켜본 후 ▲의정부시 옥시불매 동참 요구 ▲옥시불매 캠페인 ▲옥시불매 1인시위 등으로 ‘가습기살균제 제조 기업 처벌 촉구와 옥시 제품 불매운동’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