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부산영화제 집행위, 개최 합의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부산국제영화제 측과 부산시의 갈등이 일단락됐다.

부산광역시와 부산국제영화제조직위원회는 9일 새 조직위원장 추대 등 임시 조치에 합의하고 보도자료를 통해 입장을 발표했다.

조직위는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는 영화제의 독립성과 투명성, 지역참여성과 전문성 그리고 표현의 자유와 책임성을 확보하는 정관 개정을 위한 협의를 진행해 왔으나 올해 영화제를 5개월 앞둔 시점에서 시간적인 문제에 봉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따라 영화계와 지역으로부터 두루 신망이 두터운 김동호 현 부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을 조직위원장으로 위촉하여 영화제를 치르기로 하고 이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관개정을 먼저 진행하기로 했다”며 “이를 위해 현 정관 중 조직위원장의 당연직 조항을 삭제하고, 금회에 한해 조직위원장은 부칙을 통해 부산시장과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이 공동 위촉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부산광역시와 부산국제영화제조직위원회는 정관개정과 조직위원장 위촉을 5월 중에 임시총회를 열어 추진하고, 정관의 전면적인 개정은 내년 총회 때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로써 영화제 개최 유무의 위기에서 벗어났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하다. 다큐멘터리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계기로 촉발됐던 자유 침해 논란의 재발 방지와 관련한 정관 개정이 내년으로 미뤄졌기 때문이다.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 범 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범 영화인 비대위)는 영화제 보이콧을 유지하며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등 영화 관련 9개 단체로 이뤄진 범 영화인 비대위는 앞서 부산시에 반기를 들며 영화제 보이콧을 선언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볼 때 오는 10월 열릴 영화제가 정상적으로 개최돼 축제의 장이 될지에 대한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