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참사 유가족이 지난 3월 28일 오전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개최된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제2차 청문회를 방청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세월호 2주기(4월 16일)에 앞서 학부모 및 교육계 시민단체들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세월호 계기수업 교재 활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7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430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발표한다.

계기수업이란, 공식적인 교육과정과 상관없이 사회적인 이슈나 사건을 가르치는 수업이다.

시민단체는 “전교조가 세월호 2주기를 맞아 제작한 계기수업용 ‘기억과 진실을 향한 416 교과서’에 대해 교육부가 재차 불허 지시를 내렸음에도 전교조는 계기수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이번 계기수업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시민단체는 “교육기본법엔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 된다’는 교원의 정치적 중립성이 명시되어 있지만, 전교조는 자신들의 그런 ‘의무’에는 눈 감고 교사의 자율성, 전문성, 수업권이라는 ‘권리’만 앞세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가 지난 4일 서울 중구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2주기 공동수업 및 실천활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416교과서 금지 조치 철회하라” “416교과서 인정하고 공동수업 보장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시민단체는 과거 전교조가 제작한 계기수업들을 예를 들어 “2007년을 시작점으로 5.18민중항쟁, 전태일40주기, 4.3항쟁 등 이념에 따라 첨예한 역사 논쟁이 발생하는 이슈부터 한미FTA, 광우병사태, 철도민영화, 비정규직 등 사회갈등을 지폈던 사안까지, 전교조가 배포한 계기수업안은 정치이념적 요소가 매우 강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세월호)계기수업안이 총선-대선 시기에 맞춰 집중 배포되고 그 내용이 특정 이념세력과 맥을 함께한다는 점은 전교조가 계기수업을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려는지 분명하게 말해준다”고 덧붙였다.

또 “세월호 교재에는 죽어가는 학생들의 공포와 억울함, 불안 등을 체험학습으로 되새기게 하는 충격적인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며 “우리 아이들을 여과장치 없이 그런 고통의 프로그램에 노출시키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전교조는 세월호 교재 활용한 계기수업 계획을 중단하라!

(참여단체, 가나다 순)

교육과학교를위한학부모연합,국가교육국민감시단,바른사회시민회의,블루유니온,자유와통일을향한변호사연대,좋은학교바른교육학부모회,충북교육사랑학부모협의회,21세기미래교육연합

전교조의 정치 편향성 계기수업이 다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전교조가 세월호 2주기를 맞아 제작한 계기수업용 ‘기억과 진실을 향한 416 교과서’에 대해 교육부가 재차 불허 지시를 내렸음에도, 전교조는 계기수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육기본법엔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 된다”는 교원의 정치적 중립성이 명시되어 있지만, 전교조는 자신들의 그런 ‘의무’에는 눈 감고 교사의 자율성, 전문성, 수업권이라는 ‘권리’만 앞세우고 있다.

세월호 교재에는 그 참사의 원인과 정부의 대응에 대해 허무맹랑한 의혹과 이미 거짓으로 판명난 내용까지 버젓이 담겨 있다. 중등용 교재에는 실종자 구조 당시 무용지물로 밝혀진 다이빙벨을 언급하며 정부가 마치 고의적으로 구조를 지연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초등용 교재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세월호 유가족의 슬픔을 외면한 지도자인양 심지어 추악한 괴물로 연상시키고 있다.

전교조가 계기수업을 학생들을 의식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아왔다는 비난은 끊임없이 제기되었다. 2007년을 시작점으로 5.18민중항쟁, 전태일40주기, 4.3항쟁 등 이념에 따라 첨예한 역사 논쟁이 발생하는 이슈부터 한미FTA, 광우병사태, 철도민영화, 비정규직 등 사회갈등을 지폈던 사안까지, 전교조가 배포한 계기수업안은 정치이념적 요소가 매우 강하다. 특히 계기수업안이 총선-대선 시기에 맞춰 집중 배포되고 그 내용이 특정 이념세력과 맥을 함께한다는 점은 전교조가 계기수업을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려는지 분명하게 말해준다.

이번 세월호 교재와 계기수업 계획도 마찬가지다. 전교조의 속내는 총선을 겨냥해 반정부 여론을 확산시키고, 세월호 2주기를 정치투쟁의 발판으로 한국사 국정화 저지 투쟁, 노동개혁 저지, 교원노조법 개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법외노조 판결 이후 벼랑 끝에 선 전교조는 이미 교사라는 본분은 망각한 채 학생들의 가치관을 마비시키는 행위마저 서슴지 않는 비이성적 정치 집단으로 전락했다.

세월호 교재에는 죽어가는 학생들의 공포와 억울함, 불안 등을 체험학습으로 되새기게 하는 충격적인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 아이들을 여과장치 없이 그런 고통의 프로그램에 노출시키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정부나 학교장이 세월호 계기수업을 금지하더라도 전교조 교사들이 수업 중에 세월호 교재를 몰래 사용하는 등 편법을 쓴다면 이를 사전에 감지하거나 즉시 제지할 방법은 없다. 이에 시민단체와 학부모단체, 교육시민단체가 세월호 교재 계기수업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교육현장을 감시하려 한다. 신고된 편향된 교육에 대해서는 해당 교사에게 법률적, 행정적, 도의적 책임을 묻는 행동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

하나, 계기수업을 자신들의 정치 수단으로 악용하는 전교조는 각성하라.

하나, 세월호 유가족의 아픔마저 정치-이념화 하려는 전교조를 규탄한다.

하나, 전교조는 세월호 교재 활용한 계기수업 계획을 중단하라.

2016. 4. 7

기자회견

2016년 4월 7일(목) 오후3시

정동 프란치스코 430호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