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 다이치)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아가야~ 우리 벚꽃놀이 갈까?”

지난 1일 경찰청은 4월이 1년 중 대형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달이라며 안전띠 및 유아용 카시트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유아용 카시트 브랜드 다이치 관계자는 “아이와 차량 이동 시 짧은 거리라도 안전을 위해 카시트를 필수적으로 장착해야 한다”며 “올바른 카시트 장착을 위해서는 카시트 체크 리스트 10계명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다이치가 전하는 유아용 카시트 체크리스트 10계명

1. 카시트 사용 매뉴얼을 반드시 읽어주세요.

2. 10킬로 미만의 유아를 태울 때는 뒤보기 상태로 각도조절을 하고, 뒷좌석에 자동차시트를 마주보도록 하여 설치해주세요.

3. 10㎏ 이상의 유아는 자동차 정면을 향하도록 뒷좌석에 놓고 90도 경사를 유지하면서 설치해주세요.

4. 안전벨트가 꼬이지는 않았는지 또는 ISOFIX가 올바르게 장착되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주세요.

5. 유아용 카시트를 고정하는 차량 안전벨트가 팽팽하게 당겨지도록 조절해주세요.

6. 카시트 장착 후에는 단단하게 고정되었는지 흔들림이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3㎝ 이상의 움직임이 있다면 다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7. 유아를 고정해주는 5점식 벨트가 잘 고정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유아가 스스로 풀 수 있는 벨트는 안전하지 않으니 교환을 권해드립니다.

8. 고정한 어깨띠와 유아의 쇄골 사이에 손가락이 두 개 이상 들어갈 공간이 있으면 밀착이 덜 된 것이니 더 조여주세요.

9. 유아용 카시트의 어깨벨트와 헤드레스트의 높이는 유아에게 적당한지 확인해주세요. 유아의 목과 머리를 헤드레스트가 잘 받치고 있는지 잘 확인해보세요.

10. 옷이 너무 두꺼우면 아이가 답답해서 불편해할 수 있으니 외투를 얇게 입히고 무릎담요 등을 활용해 체온을 유지해주세요.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