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흥타령춤축제2015’공연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안시, 축제기본계획 확정…새롭고 신선한 축제·신명과 화합의 축제로 추진
서울·천안 거리퍼레이드, 세계민속춤·춤경연·국제춤축제연맹 총회 등 완벽축제 준비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천안흥타령춤축제2016’이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2일까지 5일간 천안삼거리공원 및 시내일원에서 춤의 향연이 펼쳐진다.

천안시는 시민이 주인공이 되어 ‘참여자와 관람객’이 모두 만족하는 축제로 준비하기 위해 천안흥타령춤축제2016의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 행사는 관람객이 만족하고 다시 오고 싶은 ▲새롭고 신선한 축제 ▲시민의 참여를 극대화하고 주인공으로 만드는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 ▲세계가 춤과 흥으로 하나되는 신명과 화합의 축제로 이끈다는 구상이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9월 28일 오후 7시 개막식이 열려 축제의 시작을 알리며 세계 각국의 민속춤으로 경연을 펼치는 ‘국제민속춤 대회’로 19개 팀의 화려하고 수준 높은 민속춤을 선보인다.

관람객과 참여자가 하나 되는 거리퍼레이드는 10월 1일 오후 6시 30분부터 10시까지 방죽안오거리→신세계백화점 앞 0.55㎞ 구간에서 35개팀 2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화려하고 멋진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 ‘천안흥타령춤축제2015’ 명동 거리퍼레이드 ⓒ천지일보(뉴스천지)

특히 매년 서울시민과 외국인 관광객들의 큰 관심을 불러 모았던 서울 명동거리퍼레이드도 개막에 앞서 9월 27일 오전 11시부터 2시간동안 펼쳐져 축제 홍보와 함께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한다.

축제의 백미 춤경연은 학생부, 일반부, 흥타령부, 실버부로 나눠 진행하며 학생부는 유치원,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팀이 일반부는 전국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흥타령부는 36세 이상(1981년생 기준), 실버부는 61세 이상(1956년생 기준) 지역제한 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각 부문 모두 10∼50명 이내로 팀을 구성해 참여해야 한다.

또 세계 각국의 춤축제 간 상호 협력체제 구축으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춤의 도시 천안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출범한 ‘국제춤축제연맹(Federation of Internation Dance Festivals)’ 집행위원회 회의와 총회가 9월 2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돼 연맹 운영방안과 국내외 축제간 상호 협조방안 등을 협의한다.

국제춤축제연맹 총회에서는 ‘2016국제춤축제연맹 한국의 밤(KOREAN NIGHT)’를 마련해 춤의 도시 천안을 홍보한다.

이밖에 전문 춤꾼 및 관람객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 ▲흥타령 ‘댄스파티 하우스’ ▲전국대학 치어리딩대회 ▲막춤대첩 등 다양한 경연프로그램을 마련한다.

▲ ‘천안흥타령춤축제2015’ 능소전 ⓒ천지일보(뉴스천지)

민속설화 ‘능소전’에 축제테마인 춤을 담아 연극, 뮤지컬, 창극, 마당극 등 다양한 시각으로 각색한 능소전을 상설 공연한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참여하는 축제 분위기 확산을 위해 100명 규모의 ‘대학생 서포터즈’도 운영해 성공개최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는 천안흥타령춤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대표공연예술제에 선정돼 국비 5억원을 지원받아 춤과 관련된 공연예술 및 부대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더욱 풍성한 행사가 될 전망이다.

축제재정자립도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방안으로 경연참가 및 먹을거리장터·편의점·체험부스 등 모집과 대기업 등 스폰서 유치를 통해 재정자립도를 높이고자 한다.

▲ ‘천안흥타령춤축제2015’ 충남도 중소기업제품판매전 ⓒ천지일보(뉴스천지)

충남도 중소기업제품판매전을 지난해보다 두 배로 늘리고 농·특산물 판매장 등을 운영해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행사를 이끌기로 했다.

한편 시는 이번에 확정한 기본계획에 따라 자원봉사자 운영, 안내소 운영, 주차장 운영계획, 교통대책, 청소대책, 농특산물 판매, 먹을거리 장터운영 지원 등 분야별 세부계획을 수립해 완벽한 축제를 지원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