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이 선대위 체제로 본격 전환함에 따라 선거대책위 부위원장 9명을 추가로 인선하고 종합적인 총선 기조를 28일 알렸다. ⓒ천지일보(뉴스천지) DB

“선거 결과에 책임져야”
安 “나부터 완주할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4.13 총선이 보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야권연대를 둘러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기싸움이 고조되고 있다.

더민주에서 야권연대 불가피론과 지역구별 후보 연대론으로 국민의당을 거듭 압박하고 나선 가운데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연대 불가 방침을 고수했다. 야권 후보 난립에 따라 수도권에서의 야권 참패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에서다.

더민주 이용섭 총선정책공약단장은 29일 YTN 라디오에서 “19대 총선 때 수도권 112석 가운데 32석이 5000표 이하에서 승부가 갈렸다”며 “그렇기 때문에 야권연대는 꼭 필요한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본인의 무슨 욕심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렇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당 차원에서 야권연대는 물 건너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만약 안 대표 반대로 인해서 지역별로 후보자 간의 연대마저 무산돼 새누리당이 과반의석을 차지하게 된다면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고, 안 대표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정청래 의원은 SBS 라디오에서 당과 협의 없이 연대하는 후보를 제명·출당 조치하겠다는 국민의당 방침에 대해 “굉장히 유감스럽다”며 “지역구별로 연대가 가능한 부분은 논의하는 게 국민의당 전체 득표력에도 도움이 되는 것인데, 어떻게 그런 바보 같은 방침을 세웠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안 대표는 자신의 지역구에 대해서도 후보 연대 불가로 못을 박으면서 연대 요구를 뿌리쳤다.

그는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야권연대에 관한 질문이 쏟아지자 자신의 출마 지역구인 서울 노원병에서도 후보 연대 없이 정면돌파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현재 새누리당 후보와 박빙으로 흐르는 판세로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후보 단일화 카드는 선택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는 다른 후보들의 연대 움직임을 단속하기 위한 취지라는 해석을 낳고 있다. 당 차원의 연대 불가 방침 이후 후보 간 연대를 놓고 논란이 커지는 상황에서 자신부터 ‘선거 완주’를 선언해 다른 후보들의 동요를 차단하려는 메시지라는 것이다.

당의 총선 목표인 40석 달성에 실패할 경우에도 “이번 총선도 제가 당 대표로 끌어가고 있는 만큼 결과에 대해 당연히 책임을 지겠다”며 배수진을 쳤다. 하지만, 책임을 지는 형태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