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강동구 명일동 소재 명성교회 ⓒ천지일보(뉴스천지)

“검찰·국세청의 철저한 조사 촉구”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명성교회 비자금 의혹을 놓고 개신교 매체 예장뉴스와 명성교회 간 법정공방이 지속되는 가운데 ‘명성교회의 진실을 알기를 원하는 예장 목회자조사 일동(예장목회자조사 일동)’이 진정인 모집에 나섰다.

예장뉴스 측은 최근 보도를 통해 명성교회 재정부장이었던 박모 장로가 의문의 자살을 한 지 2년이 다돼가고 있으나 그 이유를 한 번도 정확하게 밝히지 않았다면서 검찰의 정확한 수사와 함께 명성교회에 대한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긴 진정서 초안을 공개했다. 아울러 명성교회 비자금 조사 진정에 동참할 사람들을 오는 4월 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2014년 6월 14일 명성교회 수석장로였던 박모(당시 69세) 장로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시작됐다. 이에 예장뉴스는 같은 달 24일 해당 사건에 대해 박 장로가 김삼환 목사의 비자금을 별도 관리하다가 문제가 생겨 회수 독촉을 받다가 죽음에 이른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수차례 관련 보도를 통해 제기하며, 검찰에 사건의 진실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박 장로는 헌금 중 1000억원을 별도로 관리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비자금 조성 의혹을 사고 있던 당사자였다.

이에 명성교회는 명성교회는 예장뉴스 유재무 편집인과 방송인 윤재석씨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면서 그간 5판의 재판이 진행됐다. 그러나 최근 두 차례 재판에서는 법원이 잇따라 김삼환 목사의 증인 출석을 요구했으나 김 목사는 이에 응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사건이 흐지부지 될 것을 우려한 예장목회자조사 일동 측이 명성교회의 비자금 조성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진정서 초안 공개와 함께 진정인 모집에 나선 것. 이들은 “당시 사건은 큰돈이 연관됐고, 사람이 죽은 사건인데도 철저히 조사해 사인도 밝히고 김삼환 목사도 조사했어야 했지만 유야무야 됐다”면서 김 목사가 법무장관을 지낸 황교안 국무총리와 막역한 사이임을 언급해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법원이 재판 증인으로 신청한 김 목사가 무엇이 두려운지 나오지 않고 있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면서 “정관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좌지우지 하는 김 목사와 그들을 추종하는 이들의 잘못된 태도에 분개한다”고 성토했다.

이에 “박 장로가 관리한 돈의 실체에 대해 미진한 사항을 국세청과 검찰이 재조사해 줄 것을 의뢰한다”면서 “아울러 많은 의혹이 있는 명성교회에 대해 세무조사를 받아야 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법원이 김삼환 목사에 대해 3번째로 증인 신청을 한 가운데 재판은 오는 4월 22일 열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