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그룹은 10일 롤링힐즈(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신달석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주요 협력사 대표, 현대차그룹 윤여철 부회장 및 11개 그룹 계열사 임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380개 협력사와 ‘2016 공정거래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앞줄 왼쪽부터) 최오길 인팩 대표이사,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 신달석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정재찬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이영섭 현대기아자동차협력회장, 정명철 모비스 사장, 박인철 리한 대표이사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와 현대차그룹이 10일 화성 롤링힐스 호텔에서 ‘2016년 공정거래협약 체결식’을 열었다.

이날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 11개 계열사는 2380개 협력업체들과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과 윤여철 현대차그룹 부회장, 협력업체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차그룹은 협력업체들과 체결한 협약을 통해 ▲불공정행위 예방 방안 ▲경쟁력강화 방안 ▲2차 협력사에 대한 대금지급조건 개선 방안 등을 찾아가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2차 협력업체에 대한 1차 협력업체의 대금지연지급 등 불공정행위를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협력사 간에 발생하는 불공정행위를 제보 받고 부당성 여부를 심의·시정하는 ‘투명구매실천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현대차는 기술전문인력 122명으로 ‘R&D기술지원단’을 구성해 협력업체의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는 해외 경쟁차를 분해한 부품과 현대차가 보유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충전장치, 브레이크 안전장치 등의 특허를 협력업체에게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협력업체의 자금난 해소와 신규 투자 지원을 위해 현대차는 올해 총8681억원의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와 현대모비스는 하도급 대금 현금지급 대상을 종전 ‘연매출액 3000억원 미만인 협력업체’에서 ‘5000억원 미만인 협력업체’로 확대한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국내 경기 침체와 해외 판매 불안 요소 등 어려운 경제 환경을 극복하고,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그는 “대기업이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에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