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동군은 하동독립공원에서 제97주년 3.1절 기념식을 거행했다. (사진제공: 하동군청)

[천지일보 하동=이선미 기자] 경상남도 하동항일청년회관 보전회와 하동항일독립운동 기념사업회(회장 이수종)는 1일 오전 10시 30분 하동독립공원에서 제97주년 3.1절 기념식을 거행했다.

일제에 항거하며 민족의 독립정신을 드높인 3.1운동 97돌을 맞아 하동읍·화개면·옥종면 등 하동지역 곳곳에서 기념행사가 진행됐다.

이날 기념식에는 윤상기 군수를 비롯해 여상규 국회의원, 김봉학 군의회 의장, 이갑재 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등 기관·단체장과 기념사업회 회원, 독립유공자 가족, 군부대 장병, 학생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국민의례에 이어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독립선언문 낭독, 연혁 및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삼일절 노래제창, 만세삼창으로 이어졌다.

윤상기 군수는 축사에서 “97년 전 이 땅에 메아리친 3.1 만세운동은 암울한 일제 식민통치에서 벗어나 민족의 독립과 자주의식을 세계만방에 떨친 생존운동이자 생명운동”이라며 “그 숭고한 뜻을 받들어 알프스 하동의 화합과 번영의 길로 이어가자”고 말했다.

또한 화개면에서는 국권회복을 위해 민족자존의 가치를 드높였던 선열들의 위엄을 기리고 자주·자강, 화합·평화의 3.1 독립정신을 계승·발전시키고자 이날 오전 10시 화개장터에서 독립유공자 후손과 기관, 단체장, 면민 등 100여명이 독립만세 추념식을 가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