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한나라당 친이(친 이명박)-친박(친 박근혜) 진영의 `세종시 충돌'이 4일 또 한번 불을 뿜었다.

정운찬 총리를 상대로한 이날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친이계는 행정비효율과 세종시 원안의 위헌소지를, 친박계는 국토균형발전론과 수도권 과밀해소를 앞세워 정면 충돌했다.

친이계의 임동규 의원은 행정도시특별법(세종시법)의 위헌 가능성을 거론, "총리실과 3분의 2가 넘는 중앙부처가 이전하게 되면 위헌소지가 있다는 의견에 따라 이전하지 않는 6개 부처만 명기하는 편법으로 합헌 판정을 받았지만 여전히 헌법 위반의 소지가 높다"고 주장했다.

김용태 의원은 박근혜 전 대표가 주장하는 국민신뢰를 겨냥, "누가 누구에게 신뢰를 얘기할 수 있는가"라며 "국민과의 신뢰, 충청도민과의 신뢰를 얘기하지만 전혀 사실 관계에 기초하고 있지 않은 허구일 뿐"이라고 공격했다.

그는 "2007년 대선 전 당시 이명박 후보는 수도분할을, 2004년 총선 전 박근혜 대표는 수도이전을 국민과 충청도민에게 약속했지만 선거가 끝나고 이를 뒤집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친박계의 유정복 의원은 18대국회 들어 세종시 수정을 위한 입법 시도가 전무했던 점을 거론, "이는 정치권에서 합의 처리했고 수업이 국민과 약속한 것은 지키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언제까지 국회가 정부의 시녀가 되야 하는가"라고 질타했다.

유 의원은 고려대, 카이스트의 세종시 이전계획에 대해 "원안에 다 있다. (수정안은) 원안에서 행정부처 이전을 없앤 것일 뿐"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에게 세종시 수정안의 철회를 요구했다.

이학재 의원은 "독일은 베를린으로 10개 정부기관이 이전하면서 여러 공관, 대기업, 다국적 기업이 따라가 동독 개발의 거점이 됐으며 동서독 통합에 기여했다"며 행정기관의 이전 효과를 부각시켰다.

수정안을 둘러싼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와 친박 진영의 대립도 재현됐다.

당내 소장개혁그룹 `통합과 실용' 토론회에서 정 대표는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이나 덮어두는 사람이나 궁극적으로는 대화를 안할 수 없지 않는가"라며 "감정대립을 할게 아니라 차분히 논의해야 한다"며 `토론'을 강조했다.

그러나 친박의 허태열 최고위원은 "우리가 토론을 거부한 적은 없다"고 반박하면서도 "워낙 출발점이 다르고 서있는 입장차가 커서 절충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친박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은 전날 정 총리와 부산.울산 의원들과의 오찬에서 수정안에 따른 세종시 산업단지에 많은 공장이 들어서는 것도 아니면서 타지역으로부터 `블랙홀' 비판이 나오는데 대해 "이는 정부의 홍보부족 때문으로, 홍보가 안된 것은 정부의 준비가 부족했고 무능했기 때문"이라며 "이럴 것이었다면 처음부터 하지 말았어야지 왜 국론을 분열시키는가"라고 지적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