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화 비서관 등 4~5명 거론..前정부 절반수준

(서울=연합뉴스) 오는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일부 참모들도 출사표를 던지고 본격적인 선거레이스에 나서고 있으나 출마자는 극소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 핵심 참모는 3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자천타천 출마자로 거론되는 대통령실 소속 참모는 4~5명 정도"라면서 "일부는 곧 사표를 제출할 계획이고, 일부는 목하 고민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비서관급 출마자로는 지난 18대 총선에서 광주 서구갑에 출마했던 정용화 연설기록비서관이 광주광역시장에 도전장을 낸다는 계획이다.

행정관급 중에서는 정무수석실 소속의 L, K 행정관이 각각 강원도와 경남의 기초자치단체장 출마를 고민하고 있으며, 또다른 L 행정관은 부산지역 구청장을 노리고 있다.

또 메시지기획관실 소속 L, C 행정관은 서울지역 기초자치단체장 출마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상당수는 내심 한나라당의 `전략공천'을 바라고 있으나 당내 친박-친이계 갈등이 여전한 가운데 `청와대 출신'이라는 점이 오히려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 이미 사실상 포기한 참모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의 경남지사 출마설이 나오기도 했으나 본인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에 실제 출마할 청와대 참모는 2~3명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참여정부 시절이던 지난 2006년 `5.31 지방선거'에서 청와대 참모 10명 안팎이 출마를 준비했던 것에 비하면 절반 이하 수준이다.

여권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는 정치보다는 일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테크노크라트 위주로 진용이 구성돼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특히 이 대통령이 `청와대는 정치인이 경력관리하는 곳이 아니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어 공직선거 출마자가 적은 것으로 이해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칫 잘못할 경우 소위 `잘 나가던 직장'도 잃고 정치인생에 오점을 남길 수도 있다는 인식도 출마를 망설이는 이유로 여겨진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이 같은 `출마자 가뭄'에 대한 비판론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참모들이 활발하게 선출직에 진출함으로써 현 정부의 국정철학을 전파할 필요가 있다는 점은 인식하면서도 위험부담을 피한 채 현실에 안주하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는 지적이다.

출마를 고민 중인 한 참모는 "임명직이든 선출직이든 참모들이 현장에서 국정운영의 지렛대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은 동의하나 현실적으로 상황이 녹록지 않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