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식품클러스터 조감도(사진출처: 익산시 홈페이지)

[천지일보=백지원 기자] 각종 유언비어가 무성했던 전북 익산 할랄식품단지 조성 계획이 보류됐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수립된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개발계획에는 할랄식품단지가 포함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설문결과 기업들의 입주 수요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됐다”면서 “현 상황에서 당장 국가식품클러스터에 별도 할랄식품 구역을 지정할 계획은 없다”고 보류 이유를 설명했다.

농식품부 조사에 따르면 국내 할랄 관심 108개 기업 설문조사 결과 현재까지 입주의향 업체는 3개소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 같은 배경에는 기독·시민단체들의 거센 반발과 저항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할랄단지 조성 계획이 알려진 후 기독교 내에서는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단지 조성 중단 촉구 집회를 여는 등 강한 항의에 나섰다. 아울러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타고 각종 유언비어까지 나돌았다.

농식품부는 “다만 앞으로 할랄식품 수출이 확대되고 투자 활성화 및 국내외 할랄식품 기업들의 수요확대로 별도의 할랄식품 구역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일정 수준 공감대 형성 이후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면서 향후 가능성은 열어뒀다.

한편 농식품부는 아울러 할랄단지를 둘러싼 여러 오해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농식품부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50만평을 할랄식품기업에 50년간 무상임대하고, 정착지원금을 1인당 150만원 지원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아울러 졸속 추진 지적에 대해선 “2015년 6월 수립된 할랄식품 수출 대책 추진과제의 하나로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할랄전용단지 조성 여부를 검토해왔다”고 해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