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회 속의 세상, 세상 속의 교회

‘헌법의 풍경’ ‘불멸의 신성가족’ 저자 김두식 교수 최신간

한국교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교회 내 자성의 소리 또한 커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출판물 가운데서도 한국교회 문제점을 지적하는 책이 심심치 않게 출간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 속에 법조계의 이단아로서 <헌법의 풍경> <불멸의 신성제국>으로 불평등한 법의 실상과 법조계의 비리를 특유의 필치로 파헤치며 화제를 모은 김두식 교수가 오랫동안 고민해 온 교회 고민을 다룬 책 <교회 속의 세상, 세상 속의 교회(홍성사)>를 펴냈다.

목사를 구약시대 ‘제사장’으로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대리자인 양 여기는 한국교회 현실에서 신학자나 목회자가 아닌 평신도가 교회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인지 저자는 이 책을 쓰는 일을 “피할 수만 있으면 피하고 싶었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그의 신앙 양심은 한국교회를 지켜만 보고 있게 하지 않았다.

저자는 처음엔 성경답지 못한 교회에 화가 나 글을 써 내려갔지만, 퇴고를 거듭하면서 교회다운 교회, 예수 있는 교회를 “기대하고 기도하며 기다리는” 마음으로 원고를 다듬어나갔다고 말한다.

이 때문인지 그의 책은 여느 교회 비판서와 사뭇 다르다. 가슴을 후벼 파는 아픔을 느끼며 읽다 보면, 어느새 성경으로 돌아가 예수의 뜻을 담은 교회, 예수 있는 교회를 만들고 싶은 ‘희망’을 품게 한다.

특히 그간 이사, 임지 변경, 유학 등을 이유로 여러 교회를 다닐 수밖에 없었던 그의 독특한 신앙 경험은 사변적이거나 할 여지를 주지 않는다. 철저히 평신도로서 느낀 교회의 여러 모습을 듣고 있노라면 마치 우리 교회 이야기, 내가 다니는 교회 이야기처럼 느끼기 때문이다.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 한국교회 현실에서 시작해 4세기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기독교 공인, 16세기 기독교 국가화 된 유럽 교회의 모습, 그리고 역사 속에 나타난 실험적 기독교까지 볼 수 있다. 더불어 인문학적․신학적․문학적․경험적 요소를 총동원해 ‘교회다운 교회, 예수 있는 교회’를 위한 문제제기는 물론 공동체적 대안까지 제시한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다행히 그가 제안한 작은 실험들은 몇 명의 동지만 있으면 교회 안에서 충분히 실현 가능한 것들이기에 기대가 된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헌금하면서 봉투에 ‘○○○ 형제에게 드립니다’라고 쓰면 그 헌금은 회계를 통해 바로 그 형제에게 전달되었습니다. 조별 나눔 모임이나 친구들을 통해 ○○○ 형제에게 요즘 집에서 오는 생활비가 끊겼다더라, 또는 과외가 끊겼다더라 하는 이야기를 듣게 되면 마음이 움직인 사람들이 알아서 ‘지정 헌금’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때로는 지정 헌금을 하기 위해 과외를 한 개 더 하거나 남몰래 새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지체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 지정 헌금을 받은 사람들은 누가 준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냥 하나님이 주신 걸로 생각하고 감사하게 받았습니다. 그리고 자기도 기회가 되면 또 어려운 형제자매를 위해 지정 헌금을 했습니다. … 이런 실험은 성년들보다는 청년부나 대학부에서 훨씬 손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자 김두식 교수는 ‘교회다운 교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으로 ‘높은뜻푸른교회’와 ‘열매나눔재단’을 통해 저소득 빈곤층 이웃들을 돕는 일에 이 책의 인세 전액을 기부하기로 약속했다.

김두식 지음/ 홍성사/1만 3000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