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4대강 사업저지특위 의원들의 오니토 채취 장면. (사진제공:민주당)

민주당 ‘4대강 사업저지 특별위원회(이하 4대강 특위)’ 위원들이 1일 4대강 공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국회에서의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4대강 특위 위원들은 전날인 1월 31일 낙동강의 함안보 준설현장 방문결과를 브리핑했다.

위원들은 “낙동강의 달성보, 함안보, 양산 1지구 하천정비사업 현장에서 본격적인 준설 이전의 가물막이 등 공사만으로도 다량의 퇴적 오니토가 발견됐다”며 “정밀한 조사가 이뤄지기전까지는 오염 퇴적토의 분포와 규모에 대해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본격적인 준설이 이뤄질 경우 퇴적 오염토에 함유된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 유해한 물질의 하천변 유출에 의해 수질악화, 식수원을 위협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4대강 특위 간사인 민주당 김진애 의원은 “인제대 박재현 교수의 ‘4대강 살리기 사업에서 함안보 설치 후 인근지역에 발생하는 지하수위의 영향검토’ 결과에 따르면 함안보의 관리수위가 7.5m일 경우 예상 침수위험구간은 40㎢(여의도 면적의 약 5배)에 이른다”고 전했다. 

또한 “정부도 함안보 높이(13.2m→10.7m)와 관리수위(7.5m→5m)등을 하향조정한 것을 보면 4대강 사업계획과 환경 영향평가가 얼마나 졸속으로 이뤄졌는지 여실히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