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에서 ‘세종시 수정안’을 놓고 여야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일단 세종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며 2월 국회에서 직접적인 ‘세종시 대결’을 피하는 눈치다.

일단 한나라당 지도부에서 ‘세종시’에 대한 발언 자체가 줄어들었는데 이는 여권 내부의 갈등이 표면적으로 노출돼 ‘한나라당의 분당’까지 이어지는 최악의 상황만은 피해야 한다는 묵시적인 동의가 형성된 결과로 보인다.

29일 한나라당은 2월 임시국회의 전략을 ‘일자리 만들기’로 정하고 사법제도 개혁과 국회 선진화, 행정체제 개편 등을 3대 개혁과제로 규정해 야권의 세종시 공세를 막아내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는 3월 중으로 국회에 제출될 예정인 ‘세종시 특별법’에 대해 2월에 논란을 키우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반면, 민주당은 29일과 30일 인천에서 세미나를 갖고 2월 국회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원내대표 연설과 대정부질문, 상임위원회 활동 등을 통해 정부가 마련한 세종시 수정안의 문제점을 낱낱이 파헤친다는 전략을 세웠다.

특히 민주당은 세종시 논란을 조기에 소화하기 위해 입법 예고된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에 제출돼도 본회의 통과가 어렵다는 점을 집중 부각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야권의 공조를 통해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발의하는 것과 동시에 소상공인 정책 등 취약계층의 민생문제 시급성도 공론화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