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를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오는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담’의 밑그림과 함께 국제 금융시스템 강화에 대한 입장을 제시했다.

28일 스위스 다보스의 주 행사장인 콩그레스센터에서의 단독특별연설을 통해 이 대통령은 “이번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우리는 다시 한 번 국제금융기구의 위기 예방과 대응능력이 충분하지 못함을 절감했다”며 “서울 정상회의에서는 이들 국제금융기구의 조기 경보와 감시 기능의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IMF 등 국제금융기구의 신뢰성과 정당성의 제고가 중요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상들이 이미 합의한 이들 기구들의 투표권 및 쿼터 조정 등 지배구조 개혁이 조기에 이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최근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금융위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회사의 대형화와 위험투자를 규제하겠다고 밝힌 것과 선을 같이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국제자본 흐름의 급격한 변동성으로 인해 각국이 과다하게 외환보유고를 축적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쌍무적 금융협력 강화와 지역 간 협력 체제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해 ‘지역블럭’을 통한 각국의 경제격차 해소가 필요함을 설명했다.

11월에 개최되는 ‘G20 정상회담’에 참여하는 세계 유수 기업인들을 겨냥해 이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 및 투자 활성화를 위한 기업가 정신 고취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며 기업가들이 기업가 정신을 갖고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줄 것을 독려했다.

G20 국가는 물론 G20 회원국이 아닌 국가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이 대통령은 “지역별 협의체와 UN 등 관련 국제기구를 통한 외연확대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비G20 회원국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도록 하겠다”고 밝혀 ‘열린 G20’이 되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