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획정 기준을 결정하기 위한 여야 ‘2+2’ 담판 회동이 12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가운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나란히 테이블에 앉아 있다. 이날 회동엔 두 대표를 비롯해 새누리당 이학재 정개특위 간사, 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김태년 정개특위 간사가 참석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새정치, 원안 수용 불가 고수… 합의 불투명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여야 지도부가 20일 교착 상태에 빠진 선거구획정안 등 현안을 놓고 담판을 시도할 예정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등 양당 지도부는 20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선거구획정안과 노동개혁법안 등 쟁점법안을 논의한다.

이날 논의에선 정부에서 연내 처리를 요구하고 있는 테러방지법, 북한인권법, 기업활력제고법, 서비스산업발전법, 노동개혁법 등 주요 쟁점법안과 선거구획정안이 담긴 선거법 개정안이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이들 법안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이번 임시국회 회기 내 처리를 주장하고 있지만, 야당은 새누리당이 제시한 원안 그대로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당 지도부의 회동에도 불구하고 처리 합의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내일 열리는 회동에서는 반드시 성과를 내야 한다”며 “내일 회동마저 빈손으로 끝난다면 더 많은 국민이 정치권에 등을 돌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여야 모두 명심해야 한다”고 말해 적극적인 합의를 압박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청와대가 쟁점법안의 직권상정을 요구하고 나선 것과 관련해 “국회의장이 쟁점법안을 불법적으로 직권상정하게 되면 국회는 후진화될 것”이라며 “우리 당은 여야 간의 대화와 타협의 정신을 살려 쟁점법안 처리에 임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