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구 수서동 행복주택 예정부지 (사진제공: 강남구)

[천지일보=김선희 기자] 서울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수서동 727번지에 행복주택 44세대를 건립을 강행하는 것은 인근 주변여건과 향후 KTX 역세권 개발로 늘어나는 교통량을 고려하지 않는 무분별한 계획으로 하루 빨리 백지화해야 한다고 30일 밝혔다.

수서동 일대는 KTX 수서역세권 개발과 GTX, 수서~광주 간 복선전철, 지하철 3호선, 분당선 등 5개 노선이 환승 예정인 광역교통의 요충지 및 문정도시개발구역, 위례신도시, 보금자리주택 등 새롭게 형성되는 광역권역의 중심지로 부상되고 있는 곳이다.

현재도 수서역 주변은 보금자리주택지구 개발로 밤고개로 등 극심한 교통 혼잡에 시달리고 있고 내년 6월 KTX 역사가 준공되면 교통 혼잡 또한 가중될 것이라고 강남구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기본계획에 수서정거장 특별피난계획 출입구 2개소가 수서동 727번지에 설치 예정인 점을 볼 때 이 부지는 도로 확장이나 교통시설(역사) 또는 수서역 이용객들의 휴식 공간이나 광장 등 공공 이용시설을 설치하는 데 꼭 필요한 부지라 44세대만을 위한 행복주택 건립은 적정하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국토부가 추진 중인 KTX수서역 행복주택이 포함된 남측구역에 대해 “지구지정을 하기 전에 업무·상업시설에 대한 수요분석이나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며 727번지 행복주택 건립과 모순된 주장을 펴고 있다고 말했다.

구는 젊은층, 대학생, 신혼부부를 위한 행복주택 사업의 좋은 취지를 공감해 반대할 이유는 없으나 서울시가 현재 수서동 727번지 인근 KTX 역세권에 2800여 가구, 구룡마을에 1100여 가구, 도합 4000여 가구의 행복주택 건립이 진행 중임에도 부적합한 지역을 선정해 행복주택 건립추진을 하는지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호가 천억을 상회하는 천여 평의 토지(3.3㎡당 약 1억)에 1가구당 약 23억 소요되는 행복주택 44가구를 건립하는 것은 또 다른 행복주택들과의 형평성과 ‘행복주택의 강남화’라는 비난을 받을 게 뻔하다는 입장이다.

정한호 주택과 과장은 “수서동 727번지는 행복주택 44세대 입주민 등 극소수가 점유하기 보다는 다중이 이용하는 공공목적으로 토지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 논리에도 맞으므로 시는 구와 협의해 행복주택 취지에 적합한 토지에 건립하는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수서동 727번지에 대한 행복주택 건립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