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인도네시아가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사업에 20%를 투자한다는 내용의 가계약이 체결됐다.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22일 오후 서울사무소에서 인도네시아 정부와 국영업체(PTDI)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KF-X 체계개발 인도네시아 참여’ 가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KAI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가계약 체결식에는 KAI와 인도네시아 국영 방산업체 PTDI, 방위사업청, 인도네시아 국방부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인도네시아의 하비비 전 대통령이 설립한 PTDI는 KF-X 사업의 인도네시아 측 참여업체다.

가계약은 인도네시아가 KF-X 체계개발 사업비 8조 6700억 원의 20%에 달하는 1조 700억 원을 부담한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또한 인도네시아가 KF-X 설계와 일부 부품 생산에 참여하고 기술자료와 시제기 1대를 획득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KF-X 사업추진본부장인 장성섭 KAI 부사장은 가계약 체결식에서 “인도네시아측과 KF-X 개발 관련 모든 합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방위사업청은 올해 안으로 우선협상대상업체 KAI와 정식 본계약을 체결하고 KF-X 체계개발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하성용 KAI 사장은 “18조원이 투입될 KF-X 사업은 10배 이상인 180조원의 결실로 돌아올 것”이라며 “국내 산·학·연의 역량이 모두 집결되는 사업인 만큼 항공산업 인프라 확대는 물론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