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3개 노동·농민·시민사회단체가 주최하는 민중총궐기 투쟁대회가 14일 오후 세종대로에서 열린 가운데 경찰이 차벽으로 막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여야, 도심 대규모 집회 두고 이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서울 도심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를 두고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민주노총 등 노동·농민·시민사회단체가 주최한 민중총궐기대회가 14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렸고 시위대와 경찰 간에 물리적인 충돌이 빚어졌다.

새누리당은 이번 집회가 불법집회였다며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장우 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시위대들은 경찰 차벽 트럭을 밧줄로 묶고 이를 끌어내려고 시도하는가 하면, 접이식 사다리, 쇠파이프, 각목 등으로 경찰차를 내리치기도 했다”며 불법집회라고 규정했다.

이 대변인은 “법치국가의 근간을 뒤흔드는 시도이며, 공권력에 대한 도전이고 국민에 대한 폭거”라며 “법이 정한 절차를 어기거나, 국민에게 피해를 주는 과격폭력집회는 그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어제 불법폭력 집회에선 ‘국정원 해체’ ‘이석기 석방’ 등의 정치적 구호까지 등장했다고 한다”며 “관계당국은 불법폭력 시위를 조장하고 선동한 자와 불법폭력 행위의 가담자는 철저하게 끝까지 조사해 엄벌에 처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경찰의 강경진압을 문제 삼았다. 전날 집회에선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은 농민 백모씨가 서울대병원으로 후송돼 뇌수술을 받았으나 위중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민중총궐기대회에 참석했던 백모(전국농민회총연맹 소속)씨가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위독한 상태”라며 “박근혜 정부의 ‘신공안통치’가 야기한 불행한 사태가 발생했다”고 비난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애초부터 정부는 평화적 시위를 부정하고 오로지 경찰 물리력을 동원한 강경진압만 상정했던 것”이라며 “지난 8월 박근혜 대통령이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국무총리로 임명하면서 우려됐던 박근혜 정부의 ‘신공안통치’가 현실화한 것”이라고 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전날 강신명 경찰청장에게 전화를 걸어 “경찰 진압방식의 폭력성이 도를 넘었다”고 항의했다. 이 원내대표는 “즉각 폭력적 진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고, 강 청장은 “현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으며, 항의를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대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