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계열사 간의 사업 제휴

[천지일보=김서윤 기자] 동아쏘시오홀딩스와 KT&G는 지난 11일 서울 동대문구 용신동 본사에서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주요 계열사 간의 전략적 업무 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음료, 의약품, 물류 등 그룹 계열사 간의 사업제휴를 통해 국내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성공적인 글로벌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대표 브랜드와 이미 확보된 유통망을 활용해 영업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생산과 물류의 효율성 향상 및 포트폴리오 확보로 글로벌 사업확대가 기대된다.

음료 분야에서 동아제약은 KT&G의 계열사 KGC인삼공사가 생산하는 아이키커와 활삼28 등의 홍삼음료를 국내 약국에 판매한다. 글로벌 시장은 각 사가 강세를 보이는 국가별 유통망을 공유 판로를 확대해 피로회복제 박카스와 홍삼음료 아이키커 등 양사의 대표 음료들을 수출할 계획이다.

의약품 분야에서 동아에스티는 KT&G의 제약 계열사인 영진약품과 항생제 제품을 위탁 생산하는 등 생산협업을 협의 중이며, 향후 제휴 모델이 성공적으로 안착되면 헬스케어와 의약품 공동개발, 물류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이번 KT&G 그룹과의 사업제휴는 주력사업의 국내 시장 정체에 따라 각 사의 장점을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추진됐다”며 “국내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성장뿐 아니라 양사 협력으로 해외 포트폴리오를 발굴해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KT&G 관계자는 “KT&G는 자회사들의 역량을 바탕으로 홍삼제품, 제약 및 화장품 사업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동아쏘시오그룹과의 전방위적인 이번 협업은 양사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상생 전략이자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훌륭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G 그룹은 연간 매출 4조원이 넘으며 담배, 홍삼, 건강생활, 제약/바이오 분야 중심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계열사로는 KGC인삼공사, 영진약품, 소망화장품 등이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