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CJ그룹이 2일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CJ헬로비전을 SK텔레콤에 매각하고, 향후 콘텐츠 창작 및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양 그룹이 함께 투자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CJ-SK 사업협력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CJ와 CJ오쇼핑, CJ헬로비전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소집해 주식매매계약 및 유상증자, 기타 사업제휴 내용을 결의했다.

CJ그룹은 CJ오쇼핑이 보유한 CJ헬로비전 주식 53.9%를 SK텔레콤에 1조원에 매각하고, SK텔레콤은 전략적 제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CJ그룹 지주사인 CJ에 1500억원 규모의 제3자 유상 증자에 참여한다.

또 CJ그룹과 SK텔레콤은 창작 및 창업 붐업(Boom-up)을 위해 콘텐츠 펀드와 스타트업 지원 펀드에 각 500억원씩 1000억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일자리창출 등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나서기로 했다. CJ그룹에서는 CJ E&M과 CJ오쇼핑이 250억원씩 출자할 예정이다.

CJ그룹 관계자는 “이번 제휴로 CJ는 콘텐츠 부문에, SK는 플랫폼 부문 등 핵심사업 부문에서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졌다”며 “향후 그룹 차원의 전략적 제휴·협력을 통해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J헬로비전 매각과 관련해 우선 CJ오쇼핑은 보유한 CJ헬로비전 지분 53.9% 가운데 30%(2323만 4060주)를 현금 5000억원에 SK텔레콤에 매각한다. 이후 3년 후부터 잔여 지분 23.9%를 5000억원에 추가로 매각할 수 있는 풋 옵션을 갖는다. 단 CJ헬로비전의 N스크린 브랜드인 티빙(Tving) 앱·온라인 서비스 부문은 모두 CJ E&M으로 매각, 이관된다.

CJ그룹은 이번 거래로 유입되는 현금 등을 토대로 문화 콘텐츠 사업과 글로벌 투자, 신성장 동력 사업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