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개 시군 참여 저조… 민간 사업자 참여도 미지수
경기도, 사업 부지별 공모 뒤 내년 초 첫 사업 진행

[천지일보 경기 =강은주 기자] “임대료는 저렴하고 품질은 우수한 획기적인 임대주택을 짓겠다 ”

남경필 경기지사는 지난달 22일 시·군 부단체장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따복마을’ 공급계획을 설명하고 시·군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따복마을은 남 지사의 핵심 공약으로 전국 최초로 시도되는 민관합동 프로젝트다.

남 지사는 “민간이 설계 단계부터 시공, 주거서비스까지 참여하게 되는 거버넌스형 주거복지로 그동안 공공임대주택의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주택 품질, 관리부실 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가 보유한 도유지와 도내 31개 시·군이 갖고 있는 시·군 땅에 임대주택을 지어 토지비를 절감하고, 이를 통해 시세의 70% 이하 수준의 저렴한 공급이 가능하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입주대상은 주거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 중소기업 장기근로자, 사회초년생 등 청년세대를 비롯해 신혼부부, 고령자 같은 주거복지 취약계층이다.

도 관계자는 “따복마을을 지역의 랜드마크로 부각하고, 민간 건설사를 참여시켜 고품질의 주택을 짓겠다”고 밝혔다.

부지확보, 민간사업자 참여 관건

따복마을 사업이 성공하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 양질의 부지 확보가 관건이다. 도유지와 시유지에 주거단지를 지을 수 있는 땅이 많지 않은 데다 접근성 좋은 부지를 찾기란 쉽지 않다.

도에 따르면 따복마을 후보지로 도유지 4곳을 확보했지만 2곳만 조성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군으로부터 제출받은 13개 필지도 수요층이 없는 농촌지역이나 하천변으로 임대주택 건설에 적합하지 않을뿐더러 사업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보아 경기도의 동참 촉구에도 31개 시군은 따복마을 조성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도는 “최근 31개 시·군에 보유 중인 땅 현황자료를 제출하도록 요청했다”며 “이달 말이면 후보지가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간건설사가 수익이 낮은 임대주택 사업에 선뜻 나설지도 미지수다.

토지비가 들어가지 않는다 하더라도 분양이 아닌 월세개념의 임대주택으로는 수익을 내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임대주택의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입주자 특성에 맞는 스타트업 기업, 청년층 전용 공동연구소, 신혼부부 전용 육아시설 등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접목된 커뮤니티시설을 도입해 주거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접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21일 시·군 관계자와 민간건설사들을 대상으로 ‘따복마을’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는 따복마을 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국내 건설사와 시·군의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하기 위해 마련했다.

현장에 참여한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양질의 부지 확보도 문제지만,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참여가 어렵지 않겠냐”고 말했다.

경기도는 적합한 공유지를 찾는 대로 사업부지별로 공모해 민간건설사를 선정한 뒤 이르면 내년 초에 첫 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