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민관협치협의회 1차 회의
5.18진상조사위 공동대응 등 논의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민관협치협의회’에 참석해 민관협치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 광주광역시청) ⓒ천지일보 2024.03.29.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민관협치협의회’에 참석해 민관협치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 광주광역시청) ⓒ천지일보 2024.03.29.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가 민관 협치를 통해 더 좋은 광주 만들기에 나선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9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4년 광주시 민관협치협의회 제1차 회의를 열었다. 민관협치협의회는 지역발전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소통·협력해 정책을 발굴하고 논의하는 자리다.

이날 민관협치협의회는 ‘협치로 더 좋은 광주 만들기’를 주제로 민관협치 활성화 방안 및 민주인권·이주민 분과위원회에서 제안한 5.18진상조사위원회의 보고서 왜곡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공동의장인 강기정 시장과 정영일 ㈔광주NGO시민재단 이사장 비롯해 민관협치 위원, 시 실국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광주시는 민관협치협의회의 당연직 위원 외에도 전체 실국장을 참여시킴으로써 민관협치협의회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민관협치 활성화에 나섰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날 “광주에 누구도 되돌릴 수 없는 민관협력의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민관협치협의회’에 참석해발언하고 있다. (제공: 광주광역시청) ⓒ천지일보 2024.03.29.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민관협치협의회’에 참석해발언하고 있다. (제공: 광주광역시청) ⓒ천지일보 2024.03.29.

강 시장은 시민사회의 힘을 언급하면서 시민사회와 협력으로 이뤄낸 민관협치의 성과로 ▲무등산 공유화 운동 ▲민간공원 ▲5.18 등 광주정신 ▲기후위기 대응 등을 꼽았다. 또한 취임 이후 시민사회와 세 번의 끝장토론을 통해 민관협력의 의미있는 한걸음을 내딛었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런 민관협력의 성취를 이어가기 위해 주목해야 할 ‘시민’이 누구인지 고민하고 있다”며 “지금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시민은 평범한 생활인이자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려는 다양한 개성의 ‘나-들’이다. 시민사회단체 역시 마을만들기를 포함해 관심분야가 세분화·다양화된 소규모 단체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우리 행정과 민관협치협의회는 새롭게 등장한 ‘나-들’의 개성을 이해하고 그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와 소통방식을 고민해야 한다”며 “민관협력이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관계하는 방법’이 진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과 시민사회가 사회라는 큰 유기체 안에서 각자의 역할을 맡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강 시장은 “지금 시민사회는 행정을 불신하고 또 행정은 시민사회를 동원의 대상으로 여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한다”며 “시민사회는 행정이 처해있는 상황과 행정이 가지고 가는 큰 숲을 못 볼 수 있고 행정은 민생의 현장과 작은 나무 하나하나를 놓칠 수 있는 만큼 숲과 나무를 함께 바라보는 것이 민관협력이 지향할 방향이다”고 강조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민관협치협의회’에 참석해 민관협치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광주광역시청) ⓒ천지일보 2024.03.29.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민관협치협의회’에 참석해 민관협치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광주광역시청) ⓒ천지일보 2024.03.29.

그러면서 강 시장은 “민관협치협의회의 일상적인 주제를 넘어서 민관협력에 대해 다소 긴 말씀을 드린 것은 민관협력과 소통을 통해 광주가 지켜지고 더 커질 수 있다는 제 신념을 전하고 싶었다”며 “이를 위해 행정에서는 더욱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시민사회는 행정을 더욱 신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공동의장인 정영일 (사)광주NGO시민재단 이사장은 “광주시 전 실국장의 참여와 강기정 시장의 말씀을 통해 광주시가 민관협치에 얼마나 비중을 두고 있는지 엿볼 수 있다”며 “전국의 민관협치 상당수가 명맥을 유지하는데 그치고 있는 상황에서 광주의 민관협치협의회는 더 좋은 광주 만들기를 위한 협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에 따르면 타 지자체의 경우 민관협치 조례를 폐지하는 등 민관협치가 전국적으로 명맥을 유지하는 수준으로 축소되는 반면 광주는 민관협치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전담팀(TF)운영, 분과위원회 재정비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전국적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