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적 산업발전 저변확대

29일 전북특별자치도가 도청에서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과 지역특화 R&D 발굴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전윤종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원장.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천지일보 2024.03.29.
29일 전북특별자치도가 도청에서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과 지역특화 R&D 발굴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전윤종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원장.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천지일보 2024.03.29.

[천지일보 전북=김동현 기자] 전북특별자치도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산기평)과 연구개발 발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지역이 주도해 자립적으로 산업기반을 육성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전북자치도는 29일 산기평과 ‘지역균형발전 도모 및 산업기술저변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산기평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으로 산업기술개발에 대한 연구개발(R&D)과제 기획·평가·관리를 총괄하는 전담기관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 특성에 맞는 자립적 발전 및 산업기술 연구개발을 통한 지역 발전을 촉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산기평은 이번 협약에 따라 ▲산업기술 혁신사업의 지역특화 연구개발 기획 협력체계 구축 ▲지역특화 주요 기업 발굴을 위한 연구개발 협업 지원 등을 수행하기로 했다.

도는 산기평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 탄소소재, 이차전지, 항공·로봇, 첨단바이오 등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고 제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등 지역산업 발전의 저변을 확대할 구상이다.

또 지역 기반의 산업별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무 워킹그룹을 오는 4월부터 운영해 연구개발 로드맵을 마련하고 신규과제 기획 및 국가예산 확보 등 성과를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도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전북지역 특화산업의 연구개발 협력모델을 발굴하고 산업기술혁신 기업지원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지역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도는 산기평과의 협력을 통해 지난해 바이오 16건, 소재 15건, 모빌리티 10건 등 총 41건의 산업기술 연구개발 과제를 발굴한 바 있다.

김관영 도지사는 “끊임없는 산업기술혁신 노력만이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며 “미래 신산업 생태계 대전환으로 글로벌 생명경제산업이 전북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 발굴 협력 및 산업혁신 기업지원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은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이차전지·첨단바이오 특화단지 조성과 방위산업 클러스터, AI융합 디지털 전환 및 미래차 전환 등 미래 먹거리 확대라는 도민들의 염원에 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 역량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산기평과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연구개발 협력 및 정보교류 확대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지역 산업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